주요뉴스
대전 통영간 고속도로 거제 연장 속도
대전 통영간 고속도로 거제 연장 속도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2.02.0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도로정책심의위 의결 확정
거제-통영 고속도로 노선도

#대전~통영간 고속도로가 거제까지 연장된다.

거제시는 지난 28일 국토교통부가 2025년까지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담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21~’25)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경제성장 지원 및 쾌적하고 편리한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지역균형 발전 ▲교통혼잡 완화 ▲물류산업 지원 ▲남북협력 대비 등 4대 추진과제 중심으로 사업을 선정하였으며 신설 19건, 확장 18건 총 37건 약 55조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 포함된 #거제~통영 고속도로는 거제 옥포국가산업단지의 이동성과 접근성 강화를 통한 활성화 계획으로 거제시 연초면 송정리에서 통영시 용남면 동달리까지로 연장 30.5km(4차로 신설)에 1조 8811억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포함된 사업들은 향후 중점사업을 우선 추진으로 순차적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사업추진의 타당성을 확보한 이후에 타당성조사, 설계 등 관련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거제시는 통영~대전 고속도로 거제 연장 추진을 위해 청와대, 국회,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찾아 지속적으로 건의를 이어왔으며 통영시, 고성군과 함께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와 경남도에 전달하는 등 노력을 펴 왔다.

또한 지난해 거제시발전연합회(회장 김수원)는 ‘통영~대전 고속도로 거제 연장’ 조기 건설을 요구하는 성명서 발표와 범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를 통한 서명부를 국토교통부, 경남도, 정치권에 전달하기도 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거제~통영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호남의 석유화학 철강산업과 경남의 항노화 바이오 항공우주 조선해양산업, 부산의 항만 물류산업의 연계로 남해안 신 산업벨트 구축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 등으로 국가기간산업이 경쟁력을 크게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부내륙고속철도, #가덕신공항과 연계해 남해안권을 동북아의 새로운 경제권 형성 및 국제적 관광거점지역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면서 거제시민의 염원인 거제~통영 고속도로 건설이 빠른 시일 내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