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고현만매립 동의안 차기 의회로 넘겨야"
"고현만매립 동의안 차기 의회로 넘겨야"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4.04.0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현항재개발지역협의회 성명발표, 새 의회가 처리해야

 

 

▲ 환경연합이 고현만매립단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고현항재개발지역협의회(위원장 박춘광)는 1일 성명을 발표하고 고현항재개발사업을 위한 고현항매립기본계획변경 의회동의안 처리를 이번 의회 임기만료시점에서 처리하지 말고 차기의회로 넘길 것을 요구했다.

 

 

지역협의회는 성명에서 "고현항재개발 관련 시민협의회의 15개항 요구에 대해 현재 거제시, 해수부, 거제빅아일랜드측이 검토 하고 있는 과정이며, 그 답변이 없는 상황에서 거제시의회가 매립동의안을 처리하는 것은 시민의견을 거부하겠다는 일방통행식 행정처리가 된다"면서 "차기의회에서 시간여유를 가지고 보다 심도있는 논의를 거친 후에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시민협의회의 성명서 전문

 

고현항재개발 지역협의회> 성명서

거제시의회는 고현만매립을 위한 의견청취를 보류하라

 

 

거제시와 해수부, 거제빅아일랜드PFV(주)가 지난 3월 24일 고현항재개발을 위한 실시협약(사업자지정)을 체결했다. 시가 밝힌 이후의 일정으로는 주민공청회, 시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중앙부처의 연안관리심의회와 항만정책심의회를 통한 사업계획 수립 고시다. 그 다음으로는 실시설계와 각종 영향평가를 거쳐 올해 10월 실시계획승인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고현항재개발지역협의회(이하 지역협의회)는 지난 3월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자지정이 고현만 매립을 둘러싼 시민의 동의가 모아지지 않았으며, 지역협의회가 제시한 15개항의 ‘공식의견서’에 대한 답변이 없는 가운데 이루어진 일방통행식의 행정처리이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일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는 입장을 발표하였다.

 

거제시가 ‘공식의견서’에 대한 답변을 준비 중이라 하니 지역협의회의 입장은 이 답변서를 세밀히 검토한 이후 정해질 것이다. 문제는 지방선거기간을 틈타 현재와 같이 행정의 밀어붙이기가 가속될 경우, 고현항매립사업은 시민이 바라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물론 기형적인 사업전개로 갈등과 반목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상황인 것이다.

 

사업계획 승인에 결정적 권한을 가지고 있는 중앙부처(해수부)의 중앙연안관리심의회나 항만정책심의회는 그 결정에 앞서 지역의 여론을 참고할 수밖에 없다. 그 절차가 주민공청회와 시의회의 의견청취 과정이고, 이것이 중앙부처가 지역의 여론을 판단하는 아주 중요한 근거가 된다. 따라서 지역협의회의 견해를 충분히 수렴하는 절차를 준수해야하며 그렇지 못하다면 중요절차를 빠트린 졸속행정의 다름 아니다.

특히 시의회의 의견청취 시기를 올 6월로 잡고 있는데 이때는 현 시의원의 임기가 끝나는 시점이고 6.4 지방선거를 통해 새롭게 뽑힌 시의원들은 활동을 시작하기 전으로 매우 어수선한 시기다.

사업비가 7천억원이 넘고 18만5천여평을 매립하는 이번 사업에 대

해 시의회는 무엇이 시민을 위한 것인지 신중하고도 철저하게 검증하고 의견을 내야만 한다. 하지만 임기가 끝나는 시의회가 이를 제대로 따지고 면밀히 검토할 지에 대해서는 매우 회의적인 것이 사실이다.

우리 지역협의회는 시의회의 의견청취 일정을 새로운 의회가 구성된 이후로 늦추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 시기 역시 새로운 의원들이 이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민을 위한 정책판단을 내릴 수 있을 정도의 시간적인 여유를 보장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거제시는 현재의 일정을 보류하고, 행정 및 의회가 안정적일 때까지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의견청취과정을 통해 지역민의 여론을 겸허히 듣는 노력의 자세가 마땅할 것이다.

 

2014. 3. 31
고현항재개발사업 지역협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