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묘지뷰' 입주민들 "박종우 시장 무책임"
'묘지뷰' 입주민들 "박종우 시장 무책임"
  • 원종태 기자
  • 승인 2024.03.12 08:2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시청앞 집회 "지역유지 민원은 들어주고 시민민원 무시"주장

상문동의 이른바 '묘지부'아파트 입주민들이 '박종우 거제시장이 문제해결에 소극적이며 시민을 홀대한다'면서 박종우시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상문동 더샵디클리브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은 11일 오전 8시부터 3시간여 동안 거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미고지 중문묘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박종우 시장과 공무원들이 '지역유지들의 민원은 들어주고 입주민들의 민원은 나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거제시의 미온적인 대응을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2월 3일 상문동 행복누림문화센터에서 거제시청과 시공사인 포스코이앤씨 시행사인 한주디앤씨의 밀실협의 규탄대회를 열었다.

입주민들은 지난해 12월 입주 전 사전점검에서 280여 가구가 무덤이 바로 보이는 '묘지 뷰'라는 사실을 알았다. 미리알았다면 분양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단지 후문쪽 80m정도에 있는 묘지는 문중묘로, 전체 면적은 4000㎡ 규모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묘지를 방위표로 가려놓았다면서 사기분양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분양 홍보물을 보면 묘지 구역을 방위표 등으로 의도적으로 가렸다, 계약 당시 묘지가 있다는 사실을 안내받지 못했다며 '사기 분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시공사인 포스코측은 언론 등을 통해 '해당묘지의 위치를 몰랐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입주민들은 "2015년 '주택건설사업 승인' 신청 당시 제출한 조감도에는 해당 묘지가 표기돼 있다"면서  '묘지의 위치를 몰랐다'는 해명은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거제시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했는데 시관계자는 묘지주인 문중과 건설사 등과 만나 민원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디클입주민 2024-03-14 23:04:12
묘지 문중과 싸우자는게 아니에요... 묘지 문중이 무슨 죄냐는 댓글 그만 보고 싶어요.
기망하고 속인 포스코와 시공사에 책임을 묻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고싶은 것입니다.
분양사기 당한 입장이 되고보니 힘없는 개인이 기댈 수 있는 수단이 별로 없다는 현실에 하루하루 놀라고 있습니다. 책임 져야할 당사자들은 묵묵부답이거나 어처구니 없는 변명만 기계적으로 늘어놓을 뿐이고요. 거제시민의 권익을 추구하고 보호해야할 의무가 있는 거제시청은 개인간의 계약이라 개입할 의무가 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했습니다.
쪽수로 밀어붙인다니요. 그만큼 피해자들이 많은 것이고, 대기업의 횡포에 맞서 대응하려면 피해자끼리 뭉치고 연대해야죠. 왜 피해자를 비난하나요? 본인일 아니라고 쉽게 말하지마셨으면합니다.

화난다 2024-03-13 12:51:16
포스코는 처음부터 다 알고 기망한 행동입니다. 입주자는 무슨죄인가요? 분양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큰부지의 묘를 숨길수 밖에 없었겠죠.

고고 2024-03-13 11:12:16
저렇게 큰데 몰랐다는게 말이 되는지...2015년도에는 알았고 나중에는 몰랐다는건가요?

지팍 2024-03-12 12:48:26
시는 공정한 처리를 해야합니다.
묘지 주인, 건설사가 아니라 그 옆에 살아야 하는 1288세대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