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 비위자 고강도 문책 기준 마련
거제시, 비위자 고강도 문책 기준 마련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5.02.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음주운전 행위나 시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키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직원에게 징계강화는 물론 감독자에게 연대책임을 지우는 등 고강도 문책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거제시는 청렴·친절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결과 2014년도 도내 최고 청렴시로 도약하였으며 음주운전행위도 2012년 10건, 2013년도 4건으로 급감하였다.
현재 징계처분 시에는 음주운전과 금품 및 향응 수수, 공금의 횡령‧유용에 대하여 징계감경을 제한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시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킨 경우에도 감경을 제한하고 자기쇄신과 성찰을 위한 사회봉사과제를 부여할 계획이다.
사회적 물의 정도가 심한 비위행위자와 음주운전행위로 적발된 자에게는 별도의 징계 외에도 단 1회 음주운전이라 할지라도 대기발령과 함께 사회봉사과제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운전면허정지 처분을 받지 않은 경미한 경우라도 적발된 횟수가 3회인 경우에는 3진 아웃제로 공직에서 완전 퇴출된다.
강화되는 내용에 따르면 음주운전자는 직위해제와 함께 1회 적발 시 30일,  2회 적발 시 60일간 환경시설, 요양시설,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사회봉사과제를 수행하여야 하고, 사회적 물의 야기로 시의 명예를 현저히 실추시킨 비위행위자는 최장 90일까지 사회봉사과제를 부여받는다.
특히 거제시는 전국에서처음으로 연대책임제에 따라 직상 감독자와 차상 감독자도 최장 20시간까지 비위행위자와 함께 봉사활동 과제를 수행하도록하는 제도를 마련중이다.

이 밖에도 거제시는 징계양정 개별기준을 세분화하여 해당 비위별로 징계수위를 더 강화하였으며, 비위 당사자는 3년간 주요보직과 상훈대상에서 원천 배제하는 등 인사상 불이익을 받게 된다.
거제시는 최근 일궈낸 청렴·친절 공직풍토를 확실히 착근시키고 무결점 공직자를 만들어 간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징계양정규칙 개정안은 2월 중에 입법예고하여 3월부터 전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