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성동조선 노조, "성동조선 회생을 위해 통영시와 정부가 적극 나서라"
성동조선 노조, "성동조선 회생을 위해 통영시와 정부가 적극 나서라"
  • 송태완 기자
  • 승인 2017.11.2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동조선노조가 '지자체와 정부의 중소조선소 회생 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성동조선 노동자들이 통영시와 정부에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라고 다시한번 촉구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지회장 강기성)는 금속노조경남지부와 통영지역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늘 오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성동조선마저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며 정부는 금융의 논리가 아니라 산업정책 차원에서 접근해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통영시에 대해서도 “신아조선의 전철을 밟아가는 데도 대정부 건의문 채택 하나로 모든 책임을 다한 양 수수방관하지 말고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요구하라”고 주문했다.
 
  성동조선 지회는 “지난 7월, 5척의 수주 이후 추가 수주가 없는 상황에서 생산직 인원의 90%이상이 휴직 중이고, 협력업체 경우 겨우 100여명만 남았다”며 이런 와중에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수주 영업을 못하도록 통제’하고 있으며 실사가 끝나지도 않은 상태에서 ‘회생 가치보다 청산 가치가 더 높다’며 사실상 성동조선의 청산을 기정사실인 것처럼 언론에 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 강기성 지회장은 "청산가치가 회생가치보다 높게 나왔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청산을 기정 사실화 하는 언론 플레이라며 성동조선을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가 산업정책 차원으로 접근해 회생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유일한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전문>
성동조선마저 신아sb조선의 전철을 밟을 수는 없다!
통영시는 지역경제를 위해 정부에 재차 성동조선 회생을 촉구하고
정부는 조선산업의 미래를 위해 중형조선 회생 정책을 즉각 마련하라!!
 
  한국 조선산업 태동 이후, 그리고 성동조선 설립 이후 최대의 위기다.
  자그마치 69년 동안 지역경제를 지켜왔던 신아sb조선이 지난 2015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이제 지역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성동조선마저 존폐의 기로에 위태롭게 서 있다.
  최근 RG발급을 받지 못해 수주계약이 취소될 위기에 처해 있던 STX조선에 대한 산업은행의 RG발급 소식이 보도 되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으나 그 조건으로 또다시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을 희생시키는 요구를 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할 것이다.
  성동조선은 지난 7월 5척의 수주 이후 추가 수주를 하지 못해 여전히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나 주채권은행이자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실사결과를 보고 결정하겠다’ ‘저가수주는 안된다’ 라는 말만 반복하며 수주영업과 계약 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사실상 통제하고 있다.
  수주영업 활동도 못하도록 출장마저 막고 있다는 것은 사업장을 고사시키겠다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인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실사 결과를 언론에 미리 흘려 청산가치가 높으니 알아서 해라는 식으로 새정부에 부실경영의 책임을 떠넘기는 동시에 노동조합을 길들이고자 하는 의도를 내비추고 있다.
  지금까지 조선업을 망친 책임은 아무도 지지 않았음에도 국책은행의 존재 목적은 망각한채 여전히 자신들의 몸사리기에만 전전하는 것이 적폐 중의 적폐가 아니고 무엇인가
  현재의 선박시장은 시황이 회복될 때까지는 ‘저가수주’가 불가피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으며 2018년부터 시황이 본격적으로 회복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조선업 특성상 공장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적정 물량을 확보하여야 하며 시황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성동조선은 현재 일시적 일감소진으로 생산직 인원의 90%가 휴직 중에 있으며 다시 공장을 가동하려면 두 달 남짓을 기다려야 하며 그마저도 일감부족으로 얼마나 현장에 복귀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지금 당장 추가 수주를 하더라도 거의 1년 동안 일감 부족의 공백을 피할 수 없는 상태이며 현재 상황에서는 추가 수주만이 유일한 해법이다.
  올해 초 정부는 대우조선에 3조에 달하는 금액을 지원하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하나의 이유로 내세웠다. 또 한편으로는 중형조선인 성동조선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며 추가 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른 저녁 불꺼진 미륵도와 죽림 지역의 주민들과 상인들의 아우성을 모를 리가 없는 지자체에게 정말 영향이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명박, 박근혜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도 조선산업을 사양산업이 아니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말하고 있으나 그에 걸맞는 산업정책은 여전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성동조선이 또다시 신아sb의 전철을 밟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와 시의회는 대정부 건의문 채택 하나로 마치 모든 책임을 다했다는 듯이 관내 최대 사업장의 위기를 수수방관 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지자체의 강력한 요구와 지역언론 및 시민사회의 요구가 반복되어질 때 중앙정부의 결단을 끌어낼 수 있다.
  지난 수년간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된 구조조정으로 노동자들의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성동조선 노동자들은 통영시가 중앙정부에 재차 성동조선의 회생 대책을 요구해 줄 것과 중형조선 회생을 위한 실질적인 산업정책을 제시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
 
2017년 11월 21일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중앙 및 지방정부의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