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 고현항 재개발사업 주민공청회 다시 열어야”
“거제 고현항 재개발사업 주민공청회 다시 열어야”
  • 박성진 리포터
  • 승인 2014.05.0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지역협의회, 해수부에 “제대로 준비된 공청회 열 것” 촉구


 

 

거제시가 민자사업으로 추진중인 고현항 재개발을 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거제지역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고현항재개발지역협의회는 24일 해양수산부가 개최한 주민공청회 무효를 주장하며 재개최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협의회는 성명을 내고 “지난 18일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해양수산부의 ‘고현항 항만재개발사업 사업계획(안) 주민공청회’를 인정할 수 없다. 제대로 준비된 공청회를 시행하라”고 밝혔다.
협의회 측은 성명을 통해 “이날 공청회는 해양수산부가 주관한 공청회라 하기에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모습만 보여줬다”면서 “공청회로서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협의회 측은 “해양수산부는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 어떤 자료도 배부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공청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사업의 실체는 물론 토론자의 발언 요지를 이해하는 것도 어려웠다”면서 “이 때문에 토론자들에 대한 질의나 전문가적인 답변이 불가능했으므로 제대로 준비된 재공청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5명의 전문가 중 일부는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발언으로 일관, 사전에 사업안에 대한 충분한 자료가 전달되지 않았거나 자료를 받고도 충분한 검토 없이 참석한 요식적 행위라는 지적을 받았다.
협의회 측은 “이후 거제시의회 의견청취와 중앙부처의 연안관리심의회, 항만정책심의회를 거치게 되는데, 주민공청회는 이해당사자인 주민 의견을 직접 듣고 반영하기 위한 대단히 중요한 절차”라면서 “주민공청회의 이 같은 진행은 해양수산부와 거제시, 사업자인 빅아일랜드PFV(주)가 주민 의견을 얼마나 가볍게 여기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단적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특히 협의회 측은 해수부와 거제시가 약속한 대로 해수부와 사업자 간 체결된 ‘실시협약서’를 빠른 시일 내 공개하고, 제출한 지 두 달이 지난 지역협의회의 ‘공식의견서’에 답변해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