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봄맞이 집안 대청소 요령
봄맞이 집안 대청소 요령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3.27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훌훌 털어내고 새 기분으로 산뜻한 봄마중

봄맞이 집안 대청소 요령
훌훌 털어내고 새 기분으로 산뜻한 봄마중

새로운 기대로 설레는 봄, 집안 가득한 겨울 냄새를 걷고 산뜻하게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해보자. 집안대청소와 함께 그동안 묵었던 찌든 때도 이참에 깨끗하게 걷어보는 것도 좋겠다. 구석구석 깔끔해지는 봄맞이 청소 노하우를 알아보자.

청소는 바깥쪽부터 해야 효율적
청소대행 전문업체 하이크린 최경희 대표는 “베란다-거실-목욕탕-주방-안방 순으로 청소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안쪽부터 청소하면 먼지가 다시 모이기 쉬운데다, 베란다를 먼저 청소하면 집안 물건을 내놓고 실내청소를 하기 편하기 때문”이라고. 유리창은 창보다 창틀을 먼저 닦고, 창문 바닥레일에 낀 먼지는 칫솔이나 페인트붓을 사용해 없앤다.

청소, 이렇게 하세요
◆스타킹은 유용한 청소도구 = 먼지는 천정부터 벽, 바닥 순으로 턴다. 손때가 끼어 누렇게 된 벽지는 지우개로 살살 지우거나 먹다 남은 식빵으로 문질러도 좋다. 바닥은 진공청소기나 빗자루에 스타킹을 씌우고 분무기로 물을 약간 뿌린 뒤 쓸면 먼지가 날리지 않아 더 좋다. 냉장고나 장롱 밑, 가구 틈새 등을 청소할 때 손잡이가 긴 빗자루나 막대기에 스타킹을 둘둘 감아서 이리저리 휘저으면 스타킹의 정전기가 먼지를 빨아들인다.
◆블라인드?소파?카펫 = 블라인드는 세제를 푼 물을 묻혀 닦는다. 천이나 부직포로 된 블라인드는 물세탁을 할 수 있으므로 세제를 푼 물에 30분 정도 담가뒀다가 손으로 살살 주무르면서 빤다. 소파의 경우 천으로 된 것은 진공청소기로, 가죽소파는 먼지털이로 먼지를 없앤 뒤 가죽전용세제나 콜드크림, 베이비오일을 묻힌 수건으로 닦아주면 좋다. 카펫에는 먼지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는 소금을 뿌린 뒤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좋다.
◆형광등?스탠드 = 형광등 덮개는 벗겨낸 뒤 식초를 탄 맑은 물로 씻어주면 얼룩제거는 물론 살균효과까지 있다. 형광등은 면장갑을 끼고 손으로 조심스레 닦는다. 거울은 반으로 자른 감자 단면을 거울에 비비면 윤이 난다. 스탠드는 갓 위에 휴지를 덮은 뒤 그 위에 주거용 세제를 뿌려주고 10˜20분 정도 기다리면 먼지가 붙어서 위로 떠오른다. 이 때 휴지를 떼어내고 헝겊에 물을 묻혀 닦아내면 된다.
◆베란다와 창틀에 쌓인 먼지 제거 = 베란다 창문은 빗자루를 이용해 위에서 아래로 창틀 먼지를 털어내고 마른 먼지와 에어컨 난간의 먼지까지 쓸어낸 후 세제를 뿌려 청소한다. 창틀에 낀 찌든 때는 휴지를 두세 겹 접어 창틀에 깔아주고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 찌든 때를 불린 다음 나무젓가락 같이 뾰족한 것으로 쓱쓱 문질러주면 제거된다.

◆습기가 많은 욕실 곰팡이 제거 = 욕실 청소는 락스나 전용세제 등을 구석구석 뿌려두고 30분 후에 물청소를 해주면 찌든 때는 물론 곰팡이와 세균까지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다. 변기 내부도 세제로 닦아주고 수조 내부에 변기용 세정제를 넣어 청소를 마무리한다.

◆주방 = 주방 타일벽의 찌든 때는 욕실전용세제를 키친타월이나 화장지를 덧댄 후 뿌리고 벽면에 붙여 충분히 불린 다음 닦아내면 된다. 가스레인지에 들러붙은 찌든 때는 식용유를 마른 천에 묻혀 닦고 싱크대 배수구는 칫솔에 식초나 중성세제를 묻혀 구석구석 밀어주면 깨끗해진다.

서경숙 리포터 skiss72@hanmail.net

tip - 청소의 시작은 ‘버리는 것’부터

흔히 청소는 쓸고 닦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전에 반드시 수반돼야 할 과정은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이다.큰 박스를 가지고 다니며 집안 곳곳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담는다. 지난 한 해 동안 전혀 사용하지 않은 물건은 앞으로도 사용할 가능성이 낮으니 과감하게 버리도록 한다.버리는 과정을 통해 생겨난 여유 공간을 활용해 갖고 있는 물건들을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다.

tip - 청소 순서
①청소는 위에서 아래, 밖에서 안으로! 베란다→다용도실→거실→욕실→주방→침실 순서로 청소하면 먼지가 다시 모이는 걸 막을 수 있다.
②대청소 전 이불과 커튼 빨기 이불, 커튼은 교체할 때 먼지가 많이 나기 때문에 청소 첫 단계에 빠는 것이 좋다.
③물청소, 찌든 때 청소는 맨 마지막에 묵은 때는 미리 세제를 뿌려두거나 물을 뿌려둔 다음 맨 마지막에 청소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