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법원 검찰청 노동청 세무서 거제 있어야"
"법원 검찰청 노동청 세무서 거제 있어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5.12.0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4대기관 거제유치위 창립, 450여명 참석…서명운동 본격화

 
 
4대기관 거제신설유치 시민위원회가 창립총회를 통해 정식 출범했다. 이로써 거제시 개청 20년 이래 단 한 차례도 제기된 바 없던 4대 국가기관의 거제신설유치 운동이 범 시민적 힘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4대기관 거제신설유치 준비위원회는 3일 오후 3시 청소년수련관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준비위 단계에 머물던 기구를 ‘4대기관 거제신설유치 시민위원회(위원장 지영배)’로 정식 발족했다. 창립총회에는 개그맨 출신 인기강사 권영찬 교수(서울디지털예대)의 ‘당신이 기적의 주인공입니다’라는 특강이 마련돼 시민위원회 발족의 의미를 더했다.

성환웅 사무국장의 사회로 약2시간 가량 진행된 이날 창립총회에는 일반시민 450여명이 참석, 시민위원회 창립을 축하하고, 향후 서명운동 등의 본격적인 입법청원 활동 지원을 다짐했다. 기관장이나 선출직 공직자 단 한사람도 없이 순수한 일반시민들로 채워진 이날 행사에서 ‘4대국가기관 거제신설유치 청원서’에 서명한 시민만 406명에 이를 정도로 많은 호응을 얻었음이 이를 방증했다.

강미정 원장의 오카리나 공연으로 시작된 창립총회는 회칙제정 및 임원선출, 경과보고(정동한), 취지문 설명(지영배), 기념사(유진오)에 이어 권영찬 교수의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6장19조로 이뤄진 회칙은 지난 9월22일 준비위원회 1차회의에서 초안을 검토하고 11월20일 2차회의에서 최종안을 확정한 뒤 이날 창립총회에서 추인을 받는 형식이었다.

시민위원회 회칙은 제2조(목적)에서 ‘거제시 위상제고와 시민편의를 위해 4대국가기관(법원지원, 검찰지청, 세무서, 고용노동지청)을 거제시에 신설유치 함’이라 규정하고, 제3조(운영원칙)에서 ‘개인이나 정당, 종교, 단체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명시해 일각의 정치색 우려를 원천 차단했다.

임원은 준비위원회에 참여했던 임원진 대부분이 그대로 재 선출됐다. 시민위원회 위원장은 준비위를 이끌었던 지영배 신현농협장이 참석시민 만장일치 추대로 선출됐다. 수석부위원장에는 진성진 변호사가, 부위원장에는 정동한 전 경남도교육위원과 빈도균 KBS창원방송 시청자위원이, 감사에는 준비위에서 회칙제정분과장으로 활동했던 김용석 법무사와 김노회 아주동 아파트연합 기획국장을 각각 선출했다.

또 시민위원회 내에 운영분과 조직분과 홍보섭외분과를 두고 위원회 실무활동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지명직인 사무국장은 성환웅 전 삼성조선 총무팀장이, 사무차장은 신기방 뉴스앤거제 대표가 각각 맡았다. 올 8월 언론기고를 통해 4대기관 신설유치 필요성을 처음 제기했던 유진오 전 새거제신문 대표는 고문으로 추대됐다.

지영배 위원장은 시민위원회 창립취지 설명에서 “시민운동 차원에서 추진되는 4대 국가기관 거제신설유치는 26만 전 시민의 절대적인 지원과 협조가 전제돼야 한다”며 “4대 국가기관을 거제에 신설유치할 수 있다는 희망을 스스로 믿고 노력한다면, 그 믿음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진오 고문은 기념사에서 “지난 8월 지역언론에 4대기관 거제유치를 첫 제안한 이후 불과 4개월 만에 이렇게 범시민적 추진기구가 구성돼 창립총회를 여는 것을 보니 너무도 감개무량하다”며 “관할 4대국가기관의 이용객 70% 이상이 거제시민들이고 인구나 시세에서도 관할 타 시군을 압도하고 있는 만큼, 이제는 거제시에도 당연히 4대 국가기관이 신설유치 돼야한다”고 그 당위성을 조목조목 예를 들어 설명했다. .

2부행사로 마련된 초청특강에서 개그맨출신 권영찬 교수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강연을 펼치다 보니 지역사정을 많이 아는 편이다. 인구 15만대 안팎의 도시에도 이들 국가기관이 설치돼 있는 것을 봤는데, 인구 26만의 거제시에 이들 국가기관이 없다는 건 참으로 아이러니”라며 “날로 발전하는 거제시에 4대 국가기관도 신설유치돼고 정부가 추진하는 고속도로나 고속철도도 하루빨리 거제로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해 많은 시민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한편, 4대기관거제신설유치시민위원회는 이달 하순께 시민위원회 전체회의를 소집해 향후 활동방향을 구체적으로 특정하고, 조직도 보강해 입법청원을 위한 서명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시민위원회는 또 서명인원의 목표치는 따로 두지 않지만 내년 초까지 최대한 많은 시민들의 동참을 끌어낸 뒤 내년 상반기내에는 관계기관을 방문해 입법청원서를 제출할 작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