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고현천변 대로 연장계획은?
고현천변 대로 연장계획은?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5.07.08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철 시의원

시정에 관한 질문


이 형철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형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반대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거제시 발전과 거제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노력하시는 권민호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직필정론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힘쓰시는 언론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문동은 2015년 1월말 현재 100세대 이상 아파트가 11곳으로 6,100세대이며 현재 건립중이거나 추진 중인 곳이 5~7곳으로 약 5,000여 세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신축중인 대규모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및 컨벤션센터가 개장을 앞두고 있으며, 해금강 ․ 구조라 등 관광지로 가는 입구이기도 합니다.
상문동 주민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하나 밖에 없는 지방도 1018호선은 그야말로 교통대란으로 주차장을 방불케 함으로써 상문동민의 생활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의원이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고현천변을 따라 계획된 대로2-2호선과 중로1-18호선(용산~고현천) 연장 계획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상세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고현초등학교에서 대동다숲아파트를 지나 용산마을로 이어지는 상동도시계획도로 중로2-13호선 개설 계획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300만 원대 아파트의 착공과 양정 아이파크 아파트 건설로 인한 문동(안압지)에서 양정 간 신현도시계획도로 대로3-9호선의 확장 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300만 원대 아파트 현장에서 약 200만 입방미터라는 거대한 양의 토사 반출을 위해 덤프트럭과 레미콘 등 중장비가 운행 될 것인데, 양정마을과 수월초등학교 앞 수양동 도심지 등 주민의 생활불편,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의 교통안전 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고현도시계획도로 소로2-13호선(중앙병원 앞)을 예산 확보하고도 개설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와 대책은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째, 현재 계룡산 등산로가 단절된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전도시국장 답변

안전도시국장 이용재입니다.

이형철 의원님의 질문 중 첫 번째 질문인‘대로2-2호선과 중로1-18호선 연장 계획’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 고현동과 상문동 지역을 잇는 중로 1-5호선은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과 상문동 지역 아파트 건설 등으로 교통체증이 심화되어, 2014년 8월, 상문동 지역에 주택건설사업을 시행하는 거제 더샵블루시티 지역주택조합, 벽산엔지니어링㈜, 중원종합건설㈜와 우리 시가 협의하여 대로2-2호선과 중로1-18 호선의 전폭 부지보상과 반폭 시공의 개설 방안을 강구한 바 있습니다.
해당도로의 개통을 3개 업체 중 최우선으로 사용검사 될 아파트 준공일 이전인 2017년 11월 완공 목표로 현재 우리시와 3개 업체 간 개설방법, 비율 부담 등을 조율 중에 있으며, 조속한 시한 내 협의하여 목표기간 내 도로가 개설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동까지만 계획되어 있는 고현천변 대로2-2호선은 현재 추진 중에 있는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계획에 문동 안압지까지 연결하는 가로망 계획을 반영하여 상동지역 일대에 도시개발로 집중되는 차량들을 분산하고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질문인‘상동도시계획도로 중로2-13호선 개설 계획’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현초등학교에서 대동다숲아파트 진입로를 지나 용산마을로 이어지는 중로2-13호선은 도로 폭이 15미터, 총 연장이 888미터로, 이 중 고현초등학교에서 대동다숲아파트까지 565미터 구간의 도로개설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보상비를 포함해 약 100억원이 소요됩니다.

2014년에 7억원, 2015년에 4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보상 추진 중에 있으나, 89억원이 부족한 실정으로부족 사업비는 2016년 당초예산에 최대한 확보하여 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대동다숲아파트에서 용산마을까지 잔여구간 323미터에 대해서는 2014년 4월 10일 상동4지구 지구단위계획수립 시 기반시설부담구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공동주택용지 사업시행자가 부담하여 설치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 질문인‘신현도시계획도로 대로3-9호선 확장 계획’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 도로 개설은 2010년 7월 한양건설(주)의 제안에 따라 결정된‘거제 양정지구 주거형 제2종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결정(변경)’시 한양건설(주)에 부과된 도로부담 분인, 기존 8미터 도로를 15미터로 확장하는 도로공사와,

2013년 3월 거제시와 평산산업(주)간 체결한 ‘거제 도시관리계획결정(변경)에 관한 협약서’상 평산산업(주)에 부과된 대로3-9호선의 도로부담분인 문동안압지에서 양정저수지 부근까지 10미터 확포장공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로3-9호선 개설 구간 중 문동안압지에서 양정 저수지 부근까지의 도로개설과 관련하여 한양건설(주)의 도로부담 사항은 종전 시도8호선 당시 결정되었고,

평산산업(주)의 도로부담 사항은 대로3-9호선 결정 이후 도로부담계획이 결정되어, 동일구간 도로개설과 관련하여 공사비 부담 등에 대하여 양사와 우리시의 협의가 필요하여 현재 협의 중에 있으며, 한양건설(주)에서 시행하는 양정 아이파크 1차 아파트의 입주예정일인 2017년 3월 이전까지는 개설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네 번째 질문인‘300만 원대 아파트 현장 토사 반출을 위한 대형트럭 운행에 따른 교통안전 대책’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300만원대 아파트 및 아이파크 2차(1,2단지)아파트의 토사량은 전체 약 135만 세제곱미터이며, 이 중 약 40만 세제곱미터는 사업장 내 되메우기 등으로 사용되고, 약 95만 세제곱미터는 반출 물량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 반출물량은 소오비항에서 바지선을 이용하여 진해신항만 등으로 반출될 계획입니다.

덤프트럭 등 공사차량의 운행과 관련하여 공사관계자 및 해당 협회 등에 공사차량 운전자가 안전속도를 유지하고 교통신호를 준수할 수 있도록 사전교육과 행정지도를 병행토록 하겠으며,
차량운행 노선 상 양정마을, 수월초등학교 앞 등 주요지점에 교통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어린이와 노약자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질문인‘고현도시계획도로 소로2-13호선 개설’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고현도시계획도로 소로2-13호선은 폭 8미터, 길이 115미터로, 2015년 3월 13일 공사계약을 체결하여 추진 중에 있으나, 고현동 822-39번지 세입자 1명과 영업 중인 식당의(1개소) 미 이전으로 공사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4년부터 수차례 방문하여 이전을 촉구하였으나 대체 주거지를 확보할 때까지 시간을 달라는 지속적인 요청으로 추진이 지연되어 왔으며,

최근에 영업중인 식당(그케식당)이 7월 15일까지 이전을 약속함에 따라, 8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조속히 개설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질문인‘계룡산 등산로가 단절된 이유’에 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존 등산로는 고현동 산 60-30 외 4필지인 사유지를 통과하여 국도대체우회도로를 횡단하는 육교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만, 해당 필지에 단독주택 8개 동의 건축 허가신청에 따라, 2014년 4월 24일 해당부지 경계로 폭 1~1.5미터, 길이 120미터의 대체 등산로를 개설․조치한 후 공사를 추진하는 조건으로 토지 형질변경 및 산지전용허가를 포함하는 건축허가를 하였습니다.

건축주가 토목공사 착수와 동시에 대체 등산로를 개설해야 하나, 등산로를 개설하지 못한 상태에서 건축주 사정으로 공사가 장기간 중단됨에 따라, 등산로가 단절되어 있는 실정으로 등산객 불편해소를 위해 건축주와 협의하여 빠른 시일 내 대체 등산로가 개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형철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