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경남 급식본부 "학부모 협의체 참여해야"
경남 급식본부 "학부모 협의체 참여해야"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5.06.1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기자회견 4자협의체, 선별급식 중재안 철회 주장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는 11일 오후 경남 도의회 개회를 맞아 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 및 규탄집회를 열고 학부모가 참여하는 4자협의체(도의회, 도청, 도교육청)구성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한 "학교급식의 주체이며 지난 6개월간 원상회복을 위해 투쟁하고 있는 학부모대표가 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 면서 "학부모 참여를 배재할 경우 주민소환투쟁 등을 통해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경남본부는 "서민자녀교육지원조례를 통과시킨 당사자들인 새누리당 도의원들은 중재안을 낼 자격도, 재수용 촉구 자격도 없다"고 강조하고 "협의체를 구성하려면 무상급식의 제1 주체인 학부모 대표가 협의체에 꼭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본부는 이같은 요구사한을 적은 서한을 도의회 사무국을 통해 의장에게 전달하고 12일까지 답변해줄 것을 요구했다.


*다음은 무상급식 원상회복 경남본부의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경남 친환경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위한 4자 협의체를 강력히 요구한다 !!!


친환경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이하 경남운동본부라 함)는 그간 기자회견과 보도자료, 결의대회 등을 통해 새누리당과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에게 선별적 무상급식을 강요하는 중재안을 즉각 철회하고 무상급식 원상회복의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더불어 지난 6월 5일 도지사-시장군수 정책회의 후 나온 결정사항에 대해 또다시 도의회가 나서 한 번 실패한 중재안을 스스로 재촉구한 것은

첫째, 경남의 학부모와 도민의 ‘차별 없는 무상급식 원상회복’이라는 간절한 염원과는 전혀 다른 차별적․비교육적 중재안이며,

둘째, 중재안을 낼 자격도 없는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 도민의 일꾼이 아닌 도지사의 꼭두각시임을 스스로 자처한 처사이며, 결국은 홍준표 지사에 대한 면죄부이자 홍준표 지사의 독단적 도정을 정당화하고 인정하려는 술수임을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셋째, 중재안의 내용과 성격이 이러하기에 경상남도 교육감 역시 이 중재안을 받지 말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 바 있다.

그럼에도 도의회 의장과 부의장 등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경상남도와 도교육청에 '소득별 선별적 무상급식' 중재안 수용을 재촉구 했고, 이를 위한 3자 회의 참석 여부를 9일까지 답변하라고 강요하였다. 더불어 도의회는 경남도와 교육청이 10일 오후 3자 회의 개최에 합의하고 각각 강해룡 농정국장과 이헌욱 행정국장을 참석자로 정해 알려왔다고 밝혔다.

이에 경남운동본부는 다시 한 번 홍준표 도지사와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 도교육청에게 강력하게 요구하는 바이다.

첫째, 더 이상 학부모와 도민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소득별 선별적 무상급식’에 대해 협의하는 자리가 아니라 ‘평등한 보편적 경남 무상급식 원상회복’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

둘째, 반년이 넘도록 절규와 분노에 찬 경남 학부모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자기들만의 3자 협의체를 구성하려 하는 경남도와 도의회의 의도가 소위 ‘짜고 치는 고스톱 판’을 만들려 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 그러므로 3자 협의체가 아닌 4자 협의체가 되어야 한다. 즉 학교급식의 주체이며, 지난 6개월 이상 ‘경남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위해 가열차게 투쟁하고 있는 학부모대표(경남운동본부)가 그 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할 것이다.

이럼에도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 끝끝내 자신들의 ‘중재안’만을 고집하고, 더불어 무상급식 문제를 풀기 위한 협의에 학부모대표를 포함시키지 않는다면, 이후 발생하는 무상급식 원상회복과 관련된 모든 책임이 그들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

더불어 경남의 학부모와 도민, 경남운동본부는 주민소환 등을 통해서 그 책임을 물을 것임을 강력하게 천명한다.

 

2015년 6월 11일

친환경무상급식지키기 경남운동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