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제22대 김홍곤 거제교육장 취임
제22대 김홍곤 거제교육장 취임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4.03.0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대 거제교육장에 김홍곤 교육장이 3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김 교육장은 1956년 경남 고성 출생으로 1992년부터 거제시에서 교사 교감 교장으로 근무해왔다. 2년간의 송정초등학교 교장을 거쳐 2011년부터 거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으로 2년6개월동안 거제교육 발전에 힘써 왔다.

 

*다음은 취임사 전문이다.

 

취 임 사

 

 

여러분 반갑습니다.
거제 교육장이란 중책을 맡고 보니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초등학교 교사를 시작으로 교감, 장학사, 교장, 장학관 등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직급에 35여 년 간 종사 해 온 기간 중 거제에서 22년의 세월을 보내다 보니, 거제에 대해 많은 애착을 느낍니다. 미력하나마 거제교육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리라는 각오를 다져 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거제교육가족 여러분!
거제는 빼어난 자연 환경과 더불어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는 역동의 도시입니다. 이러한 거제교육의 방향은 지역적 특성과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미래지향적인 안목으로 보다 능동적인 교육체제를 정착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미래를 여는 창의 인성교육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육성’을 지표로 삼는 경남교육의 기본 방향을 실현하기 위하여 미래사회에 꼭 필요하면서도 현재 학생들에게 부족한 ‘바른인성, 체력, 창의성’을 기르는데 거제교육의 주안점을 두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 본질 추구와 학교교육과정의 정상 운영을 통한 학력향상을 최우선으로 삼는 가운데, 보다 역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내용을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교육내용적인 면에서는 ‘인성교육’, ‘환경교육’, ‘거제사랑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자아 존중감을 고취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하는 자세를 갖추어 학교폭력 예방 및 중도탈락학생을 줄이도록 하고,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거제 인성교육 실천연합회’를 구성하여 인성교육에 적극적인 시민참여를 유도하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거제는 빼어난 자연 환경을 갖추고 있지만 늘어나는 인구와 신 공업지대의 형성으로 환경교육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환경교육과 더불어 거제를 아끼고 사랑하는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교육환경 및 행정적인 면에서는 ‘배움이 중심이 되는 학교’, ‘안전한 학교’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학교는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모든 구성원들이 배우면서 성장과 성숙을 이루어 가는 곳입니다. 학교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각종 행사, 각종 시설물 등이 학생이 배우기에 얼마나 편리하고 도움이 되는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학교폭력 예방, 안전한 급식, 초등돌봄교실 운영, 각종 안전 사고 예방 등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교육공동체 면에서는 ‘개방’, ‘소통’, ‘협력’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현대 교육은 교육주체가 다양해져 가고 있습니다. 교사는 물론이고 학부모, 기관 단체, 시민 모두가 교육주체로서의 일익을 담당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거제교육이 보다 발전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노래하는 학교’, ‘운동하는 학교’, ‘책 읽는 학교’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인문 고전 읽기 및 시민독서 운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자유학기제’ 시행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 나가겠습니다.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면 수많은 학생들이 각종 체험활동이나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사전에 준비하지 않으면 많은 혼란이 야기될 것이므로, 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노하우 축적, 체험활동 안내지도 작성, 관련 기관이나 단체 및 개인 등과 교육기부 MOU 체결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여 전면 시행에 대비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거제에는 교육현안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우수 학생들의 타 지역 유출 문제, 교사의 잦은 전출입으로 인한 교육 안정성 확보 문제, 인구 증가와 아파트 신축으로 인한 학생 수용문제, 넓은 학구로 인한 학생 통학 문제, 도농간 교육격차 문제 등 당면 문제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단시일에 해소되기는 어렵습니다. 세밀한 장기계획을 수립하여 교육가족 여러분과 학부모님을 비롯한 거제 시민 여러분 및 유관 기관 단체와 함께 소통하며 협력하여 차근차근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거제교육가족 여러분!
변화를 두려워 하거나 회피하여서는 살아남기가 어려운 시대입니다. 여러분과 함께라면 어떠한 어려움도 타개해 나가리라 확신합니다.
교육본질 추구와 학교교육과정 정상 운영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자의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교육에 관한한 모두가 자신의 일이라는 생각으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3월 3일

 

경상남도거제교육지원청 교육장 김홍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