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아주독립만세운동일은 4월 3일
아주독립만세운동일은 4월 3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5.05.1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 5월2일에서 4월3일로 바로잡기로

 
거제시는 국가보훈처에 확인결과 아주독립만세운동은 1919년 5월 2일이 아니라 4월3일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올해까지 5회째 아주 만세운동을 기념하는 「아주 5·2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를 내년부터는 '아주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최근 거제문화원 향토사연구소에서 펴낸 「거제지역 독립운동 사료수집사업 보고서」에서 아주독립만세운동이 당시 양력 5월2일이 아닌 양력 4월3일에 일어났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되었다.

거제시는 논란을 종식시키고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하여 지난 4월 국가보훈처에 사실확인을 요청하였다.

국가보훈처에서는 최근 거제시에 보내온 회신에서 일제강점기의 판결문에는 사건의 일자를 기술할 때 주로 양력을 사용하였지만, 음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날짜 앞에 ‘음(陰)’ 또는 ‘구(舊)’란 글자를 기입해 음력임을 분명히 하고 있으므로 아주독립만세운동을
이끈 이인수, 이주근 선생의 판결문상에 표기된 시위운동을 일으킨 4월 3일은 음력을 뜻하는 글자가 없으므로 양력 4월 3일로 확인된다고 회신했다.

이에 따라 거제시는 행사를 주관하는 아주동번영회와 협의하여 2016년 행사시부터 행사를 4월에 개최하고 행사의 명칭도 「아주 5·2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에서 「아주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등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지역에 유일한 독립운동행사이고 회를 거듭할수록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행사의 규모를 확대하는 등 질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