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일제강제동원노동자상' 건립 촉구 집회 열어
'일제강제동원노동자상' 건립 촉구 집회 열어
  • 원종태 기자
  • 승인 2024.02.0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31일 시청앞에서 민주노총경남본부 거제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거제지역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 거제추진위원회는 1월  31일 거제시청 앞에서 '일제강제동원노동자상 건립을 불허한 거제시를 규탄하고 노동자상 건립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결의대회에는 김은형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장을 비롯해 경남지역 및 거제시역 노조 관계자들과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거제시가 2021년 민주노총 거제지부와 노정협의에서 노동자상건립을 약속한 이후 지속적으로 장소를 협의하는 등 건립을 약속해놓고 친일극우단체의 민원 등을 핑계로 약속을 어겼다"면서 신뢰를 상실한 거제시장과 거제시를 강도높게 규탄했다.

이들은 "박종우 시장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추진한다면 반대하지 않고 협조하겠다'는 약속을 믿고 당초 건립을 추진하던 장승포 수변공원에서 거제시가 제안한 문화예술회관 앞 평화의소녀상 공원으로 장소까지 변경하는 등 참을성 있게 기다렸으나 결국 돌아 온건 철저한 기만이었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추진위를 구성하고 시민모금을 통해 건립기금 3700만원을 모아 순조롭게 추진해왔으나 거제시가 거제시민의 의견보다는 한일갈등타파연대라는 친일극우단체 의견에 동조하여 관련 공공조형물건립 심의위원회에서 건립안을 부결시켰다고 지적했다.

특히 심의위원회에 올린 안건 의견서에서 거제시는 '법적근거가 없다, 지역주민의 반대여론이 높다,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해 부결을 유도하고 종용했다는 것이다. 심의위원회가 거제시의 들러리 역할을 했다고 비판하고 심의원원회 명단 공개를 요구하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노동자상 건립 부결은 윤석열 정부 들어 진행되고 있는 친일행각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서 거제시장을 비롯해 거제시 공무원들의  반역사적, 몰상식한 행위이자 친일매국 행위"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지난해말 열린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최양희 의원은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은 거짓이라고 지적한 바 있으며, 박종우 시장은 '개인적으로는 노동자상건립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혀 시민들을 어리둥절하게 했다.

주요시정현안에 대해 관계공무원들은 시장의 방침을 받아 추진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시장의 방침없이 관련부서가 독자적으로 노동자상 부결을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이 통론이다. 이 때문에 거제시장이 윤석열 정부의 친일적인 국정운영 방향과 극우단체의 민원 등을 이유로 노동자상 설치에 반대해오다가 노동계민 시만사회의 강력한 반발에 주춤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강제동원 역사 부정하는 거제시를 규탄한다, 노동자상 건립 불허하는 박종우 거제시장 책임져라, 거제 강제동원노동자상 반드시 건립해 역사정의 실현하자고 주장했다.

한편 거제시 관계자는 "노동자상 건립 재심의 요청이 들어와서 관련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말해 공공조형물 심의위원회를 다시 열어 재심의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열어 재심의 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노동자상건립 추진위는 지난 1월 1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제시를 규탄하고, 기자회견 후 거제시에 재심의를 신청서와 함께 거제시민 등 1200여명이 서명한 서명지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