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 수리 결정 환영 논평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 수리 결정 환영 논평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3.11.07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논평

거제시의회의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 수리결정을 환영합니다.

○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운동본부는 어제 11월 6일, 거제시의회로부터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 수리결정 공문을 받았습니다. 지난 9월 20일, 청구인명부 서명을 제출하고 한 달여 넘는 시간이 걸렸지만, 거제시의회의 수리 결정에 매우 기쁜 마음으로 환영의 뜻을 밝히며, 그간 법과 관련 절차에 따라 업무에 노고가 많았던 거제시의회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는 2023년 주요 핵심과제로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를 지역 주민의 힘으로 제정하는 주민청구운동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4월부터 관계 단체 실무논의를 거쳐, 6월1일 뜻을 함께하는 시민사회, 노동, 제정당들과 함께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운동본부’를 구성하여, 6월 27일부터 주민청구운동에 돌입하였고, 자체 집계결과 3400여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9월20일에 거제시의회로 제출하였습니다.

○ 주민조례 청구가 수리된 것은 거제지역 비정규·하청노동자들의 삶의 질이 개선되어야 거제지역을 떠나간 하청노동자들이 다시 거제로 돌아와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거제지역민의 마음이 모인 결과이며, 그 마음을 거제시의회가 수리한 것은 너무나 지당한 것입니다. 이제 앞으로 진행될 의사일정에 맞게 원활히 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거제시의회의 많은 지원을 호소드립니다.

○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 주민청구는 거제시 주민참여제도로 제정되는 1호 조례가 될 것입니다. 제조업 중심의 조선산업의 도시이자 노동자의 도시인 거제시에서 지역민의 힘과 마음을 모아 제정되는 1호 주민청구 조례가 ‘거제시하청노동자지원조례’인 것은 거제지역의 민주주의와 지방자치 발전의 상징과도 같을 것입니다. 저희 운동본부와 소속 제 단체들은 주민조례가 온전하고 원활하게 제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노력해 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