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풍수해보험’ 가입으로 재해예방은 든든하게!
‘풍수해보험’ 가입으로 재해예방은 든든하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12.1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한파, 지진 등 각종 자연재난으로부터 발생하는 피해를 주민 스스로 대비할 수 있도록 ‘풍수해보험’가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풍수해보험이란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 보험회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보험가입자가 부담하여야 하는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조한다. 이를 통해 가입된 국민들이 저렴한 보험료로 예기치 못한 풍수해(태풍, 홍수, 호우, 가뭄, 폭염, 한파, 해일, 강풍, 풍랑, 황사, 낙뢰, 대설, 지진 등)에 대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선진국형 재난관리제도이다.

보험료 지원율은 보험목적물인 주택, 온실, 등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전체 보험료의 70~92% 이상을 정부에서 지원하며 가입자 부담율은 8~30%로서 자부담 대비 혜택이 매우 높은 정책보험이다.

또한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재난지원금을 지원받은 이력이 있는 주택, 재해취약지로 지정된 주택, 붕괴위험지역, 침수구역 내 주택은 단체보험으로 분류된다.

가입은 5개 민영보험사(현대해상, 동부화재, 삼성화재, NH농협손해, KB손해)를 통해 직접 가입할 수도 있고, 거주지 관할 면·동을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할 수도 있다.

보험료 산정은 보험회사가 보험가입 목적물(주택, 온실 등)을 직접 확인 후 보험료가 산정되므로 5개 민영보험사를 통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 발생 시 복구에 시간과 비용이 과다 소요되므로 시민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풍수해보험 가입을 권유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홍보를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