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대통령 방문에 쫒겨난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대통령 방문에 쫒겨난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8.09.16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조선하청지회 성명, 청와대 사과 잘못 바로잡기 요구
14일 파업중인 대우조선해양 웰리브지회
14일 파업중인 대우조선해양 웰리브지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대우조선해양 잠수함 진수식 참여와 관련 하청노동자들이 강제연차를 쓰는 등 차별을 받았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15일 보도자료를 내고 "과거 김영삼 김대중 박근혜대통령 방문시에도 노동자들을 내쫓은 경우는 없었다"면서 "청와대의 지시인지 과잉충성인지 밝혀야한다"고 요구했다.

조선하청지회는 "정규직 노동자는 오전 10시에 조퇴를 했는데 나머지 근무시간을 유급으로 인정받았지만 하청업체 노동자는 강제로 연차휴가를 쓰거나 무급으로 쉬어야 했다. 하루 치 임금마저 빼앗긴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관련 조선하청노조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으로 공장에서 내쫓기고 강제연차 사용과 무급을 강요당한 하청노동자의 억울함을 풀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 중이다.

 

***다음은 보도자료 전문이다.

문재인 대통령 대우조선방문에

강제연차 쓰고 내쫓긴 하청노동자

- 청와대는 대통령 방문으로 차별받고 피해받은 하청노동자에게 사과하고 잘못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

○ 문재인 대통령이 9월 14일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 진수식에 참석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대통령의 ‘안보행보’를 대부분언론은 집중 보도했습니다.

○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으로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은 회사 밖으로 쫓겨나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대통령 방문하는 날 대우조선해양이 ‘도산 안창호함’ 진수식이 열린 특수선 공장을 텅텅 비워버렸기 때문입니다.

○ 과거 김영삼, 김대중, 박근혜 대통령 등 여러 대통령이 진수식과 명명식 참석을 위해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했지만, 행사시간을 피해 노동자들을 잠시 탈의실에 대기시킨 적은 있어도 아예 회사 밖으로 노동자를 내쫓은 경우는 없었습니다.

○ 이 같은 철통보안(?)이 대통령 경호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는지도 의문이지만, 그보다 더 이해할 수 없는 일은 공장에서 내쫓긴 노동자 중에서도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에 차별이 발생했다는 사실입니다.

○ 대우조선해양 정규직 노동자는 오전 10시에 조퇴를 했는데 나머지 근무시간을 유급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러나 하청업체 노동자는 강제로 연차휴가를 쓰거나 무급으로 쉬어야 했습니다. 즉 하청노동자는 자신의 일터에 대통령이 방문한다고 아예 출근도 하지 못하고 하루 치 임금마저 빼앗긴 것입니다.

○ 한국 조선소는 직접 생산의 70% 이상을 하청노동자가 담당하고 있고, 대우조선해양도 예외가 아닙니다. 즉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해 축하한 ‘도산 안창호함’을 만든 주인공은 특수선 공장에서 일하는 하청노동자들입니다. 잠수함 진수식에 함께 박수를 받아야 할 하청노동자들이 왜 죄인처럼 쫓겨나야 합니까. 그것도 ‘정규직=유급, 하청=무급’이라는 부당한 차별대우까지 받아가면서 말입니다.

○ 대통령이 방문한다고 공장에서 노동자를 내쫓은 것은 청와대의 요청입니까, 아니면 대우조선해양의 과잉충성입니까. 정규직은 유급 처리하고 하청노동자는 강제연차를 사용하거나 무급처리한 것은 또 누구의 지시입니까. 문재인 대통령은 이 같은 권위주의적 행태와 불공평한 차별이 당신의 방문 때문에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대우조선해양 방문으로 차별받고 피해받은 하청노동자들에게 사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록 하루 치 임금일지라도 대통령의 방문으로 발생한 하청노동자의 피해를 회복하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님, 당신이 “마음 든든하고 자랑스럽”다고, “대한민국 책임국방 의지와 역량을 보여주는 쾌거이자 국방산업 도약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축하한 그 잠수함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의 땀과 눈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당신이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축사를 하는 그 시간에, 대우조선해양 노동자의 삼시 세끼 밥을 짓는 웰리브 노동자들이 특수선 공장 앞에서 쏟아지는 비를 맞으며 “문재인 대통령님, 우리의 목소리를 들어주세요!” 외치고 또 외치고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십시오. (끝)

※ 문재인 대통령의 방문으로 공장에서 내쫓기고 강제연차 사용과 무급을 강요당한 하청노동자의 억울함을 풀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 중입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3816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