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민주당 거제, 핵 오염수 윤석열 정권 규탄 천막농성
민주당 거제, 핵 오염수 윤석열 정권 규탄 천막농성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3.09.0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위원장 변광용)가 천막 농성장을 설치하고 핵 오염수 방류 저지 릴레이 단식 투쟁을 핵 오염수 투기 중단 촉구 및 윤석열 정권 규탄 천막농성으로 전환해 투쟁을 지속한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그간 민주당 거제지역위는 서명운동과 1인 시위 등을 지속하는 한편 시의원 도보 순례를 비롯해 지난 7월부터 51일간 릴레이 단식 투쟁을 이어오며 일본의 핵 오염수 방류 저지에 윤석열 정부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데 시민들의 힘을 모아왔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전국민적 핵 오염수 투기 반대에도 불구하고 핵 오염수 투기에 동조해왔고, 결국 일본은 국제사회와 일본 자국 내의 비판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8월 말경 후쿠시마 핵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앞으로 향후 30년간 방류될 핵 오염수로 방사능의 생태계 축적 등 국민 건강 및 안전과 어민, 수산업계의 피해 우려 등 전국적으로 비판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더욱이 일본 내 언론과 전문가들조차도 보관된 핵 오염수 저장탱크의 70%가 방사능 기준치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고 있고, 900여 톤에 달하는 핵연료 잔해로 빗물과 지하수가 지속적으로 유입돼 핵 오염수가 계속해서 발생되는 등 계획된 30년의 해양 방류 기한은 기약 없이 더 길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변광용 거제지역위원장은 “핵 오염수 투기는 우리에게 아무런 국익 없이 국민과 시민, 우리 후대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어민, 수산업계의 생존에 걷잡을 수 없는 치명상을 입히게 될 우려가 크다”면서 “윤석열 정권은 국민 80%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리 바다를 내어 주고, 국민 안전과 어민, 수산업계의 고통과 생존적 위험을 내팽개쳤다”고 밝혔다.

또 “국민과 어민, 수산업계를 지키기보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고 핵 오염수 투기에 동조한 윤석열 정권에 국민들의 분노는 정권 퇴진 투쟁으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이어 변 위원장은 “지금이라도 과오를 통렬히 반성하고, 잘못된 의사결정을 전면 재검토해 일본을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제소하는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 어민과 수산업계의 생존을 지키는 것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