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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칼럼] 동록 정혼성의 생애와 문학-동록문집 맺음말
동록문집(東麓文集)의 맺음말☞ 차례 : 1)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의 생애 2) 동록문집(東麓文集)과 거제한문학 3) 동록(東麓)의 철학과 사상 4) 동록문집(東麓文集)의 맺음말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 1779~1843) 선생은 19세기 전기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5-22
[교육칼럼] 동록(東麓) 선생의 철학과 사상
☞ 차례 : 1)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의 생애 2) 동록문집(東麓文集)과 거제한문학 3) 동록(東麓)의 철학과 사상 4) 맺음말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 1779~1843) 선생의 철학과 사상을 정리해 보면, 먼저 성리학적인 도리와 이치에 따라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5-15
[교육칼럼] 동록문집(東麓文集)과 거제한문학
☞ 차례 : 1)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의 생애 2) 동록문집(東麓文集)과 거제한문학 3) 동록(東麓)의 철학과 사상 4) 맺음말 먼저 지금까지 조사된 정혼성(鄭渾性) 선생의 은 ‘한국학중앙연구원‘에 필사본 12페이지 1책이 있고, 부산대학교 도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5-10
[교육칼럼] 거제사람 '동록 정혼성'의 생애
거제학자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의 생애☞ 차례 : 1)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의 생애 2) 동록문집(東麓文集)과 거제한문학 3) 동록(東麓)의 철학과 사상 4) 맺음말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 선생은 조선후기 거제도 최고의 지성인으로서,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5-05
[교육칼럼] 거제도 대나무와 죽순을 읊다(巨濟島 詠竹與筍)
한 밭에서 자라는 대나무는 모두 한 가족처럼 30~40cm 땅 아래에 뿌리가 연결되어 있고, 세계적으로 자라는 죽순의 종류는 1천5백여 종에 이르며, 우리나라에는 그 중 3종류의 죽순이 재배된다. 가장 먼저 나오는 맹종죽은 4월 중순에서 5월 초순까지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4-25
[교육칼럼] 동록선생, 중국학자 심평향과 만나다
거제학자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 1779~1843) 선생은 지역사회에서 정군자(鄭君子)라 호칭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고, 그에 대한 많은 설화가 전해져 오고 있다. 또한 추사 김정희와는 동시대인(同時代人)으로서 김정희가 동록문집을 읽고 감탄하여 7언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4-18
[교육칼럼] 동록선생 거제면 읍치에서 노닐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날에는 화창한 꽃들이 만발하고 갈급(渴急)한 욕망(慾望)조차도 모두 허용될 수 있을 만큼 춘풍에 꽃가루 흩날리면 오색 꽃들이 흐드러지게 피어 반기고, 청춘들의 춘정(春情) 또한 참을 수 없이 만개(滿開)하기 마련이다. 남녀의 사랑 역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4-14
[교육칼럼] 거제면 죽림포(대숲개) 문화와 한시
거제시 거제면 죽림포(대숲개) 마을은 거제도에서 옛 역사와 전통 풍속이 가장 많이 남아 전하는 유서 깊은 어촌이다. 넓은 해안에는 굴 가리비 종묘장과 죽림해수욕장이 있고 중요무형문화재인 남해안별신굿, 수중묘, 할매미륵석불 등을 보유하고 있다. 거제현은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3-31
[교육칼럼] 거제 유학자 동록 정혼성과 '대학'
유교(儒敎)의 근본 원리는 사서삼경(四書三經)에 있다. 즉 사서는 ‘논어•맹자•대학•중용’이고 삼경은 ‘시경•서경•주역’이다. 거제학자 동록(東麓) 정혼성(鄭渾性 1779~1843)은 사서삼경 모두를 통달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3-22
[교육칼럼] 동록 정혼성의 '거제면 8경'
거제시 거제면은 조선후기 약250년 동안 거제시의 읍치였던 유서 깊은 고장이다. 이런 연유로 인해 거제도의 옛 역사와 문화가 가장 많이 남아 있는 해양역사문화의 고장이라고 불리어 진다. 거제향교 반곡서원 옥산금성 거제현관아 거제유일의 전통 5일장을 비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3-15
[교육칼럼] 봄철의 별미 사백어 병아리 한시
요즘 하천마다 사백어가 한창 잡히는 때이다. 사백어(沙白漁)라는 이름은 모래같이 작고, 하얀 고기라고 해서 명명된 것이라 하는데 거제도 사람들은 그냥 뱅어 혹은 뱅아리(병아리)라고 부른다. 그건 백어(白漁)에서 뱅어, 뱅아리로 변화된 것이라 생각된다.
거제통영오늘신문   2017-03-09
[교육칼럼] 거제 역사문화관광,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거제도의 그간 관광문화는 대부분 국내용에 불과했다. 이에 거제도관광 정책을 외국인 관광객에 맞추는 역사문화관광을 고려해 보아야할 때이며, 거제도의 관광 정책과 관광단지 조성에 일대 혁명적인 전환이 필요한 시기이다. 또한 어려운 경제상황과 뚜렷한 미래비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11-03
[교육칼럼] 껍데기만 가득한 대한민국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음식을 습취하지 않으면 존재가 불가능한 생물이다. 이로 인해 인간은 죽기 전까지 끝없는 고뇌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물욕이 생겨나고 자신의 유전인자를 남기고자 성욕에 따른 우월적인 치장에 열을 올린다. 이에 상대를 착취하고자하는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10-20
[교육칼럼] 이 시대, 새로운 '선비정신'을 말한다
오늘날 우리는 어느 정도 경제적인 풍요를 누리고 있으나, 가장 큰 문제는 인간의 정신적인 혼란과 방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개화기 때 서구문명이 짧은 시간동안에, 무차별 들어오면서 최소한 지켜야할 우리민족의 고유정신까지 쫓아버리고 나니, 이제는 맞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9-28
[교육칼럼] 정황 선생, 거제유배지에서 아내 잃은 슬픔
망실 애도문(亡室哀悼文)은 사별한 부인의 삶을 추모하고 죽음을 애도하기 위해서 지은 글인데, 제문은 망자의 상장례(喪葬禮) 때 전례(奠禮)의 현장에서 직접 구술되는 산문 소품(小品)으로 상실한 슬픈 감정을 승화시켜 죽은 자를 위로하고 남은 자의 아픔과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3-23
[교육칼럼] 16세기'구조라그림' 거제도 배경 가장 오래된 그림
고영화(高永和)1) 조선시대 각종 ‘동회도(同會圖)’ 개요 2) 조선(朝鮮) 동회도(同會圖)의 일반적 양식3) 그림 분석(分析) 4) 좌목(座目)에 대한 분석(分析) 5) 좌목(座目) 6) 인물 약력 7) 참고 : 경상도관찰사 홍성민(洪聖民) ‘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3-16
[교육칼럼] 이순신을 구한 거제 명장, 우수 장군
안골포 만호(安骨浦萬戶)로써 임진왜란 동안, 큰 공을 세웠던 거제도 출신 우수(禹壽) 장군이 있었다. 그는 1557년(丁巳) 거제(巨濟)에서 출생하였고 자(字)는 인수(仁叟), 본관은 예안(禮安)이다. 부(父)는 우참급(禹斬級)으로 종6품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3-08
[교육칼럼] 김응해 통제사 녹봉으로 세병관을 증축하다
세병관은 이경준(李慶濬) 제6대 통제사가 통제영을 이 고장 두룡포로 옮겨 온 이듬해인 선조 38년(1605) 1월에 기공하여 그해 7월 14일에 준공한 통제영의 객사(客舍)다. 조선시대의 객사는 절대왕권(絶對王權)을 상징하는 건물로 읍성(邑城)의 가장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2-29
[교육칼럼] 이장곤의 거제 유배와 소설 임꺽정
이장곤(李長坤,1474∼1519)은 조선 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벽진(碧珍), 자는 희강(希剛), 호는 학고(鶴皐)·금헌(琴軒)·금재(琴齋)·우만(寓灣)이다. 1504년 홍문관 교리로서 갑자사화에 연루되어 이듬해 거제도로 유배되었다. 이장곤이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2-24
[교육칼럼] 청빈 절개 후덕한 통제사 이응서 장군
이응서(李膺緖 1782~1865) 장군은 본관이 함평(咸平)으로, 그의 양부는 이유성(李儒成), 친부는 이유필(李儒弼)이다. 큰아들 이민상(李敏庠)이 경오(庚午) 1810년(순조 10) 출생, 작은 아들 이민리(李敏离)는 1814년(순조
거제통영오늘신문   2016-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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