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학벌, 빽 없어도 재취업 어~렵지 않아요!
학벌, 빽 없어도 재취업 어~렵지 않아요!
  • 김수정 기자
  • 승인 2014.02.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부, 재취업에 도전하다③

거제사슴영농조합 경리·회계 담당 최영미씨

지난해 6월부터 거제면에 위치한 거제사슴영농조합 경리·회계 일로 재취업에 성공한 최영미(장평동·40)씨. 결혼 16년 차인 최씨는 그동안 옷판매, 화장품 방문 판매 일을 해보긴 했지만 번번히 실패. 남들 일할 때 일하고 쉴 때 쉴 수 있는 사무직 일에 대한 바람이 컸다. 하지만 고졸 학력, 많은 나이 때문에 기대조차 할 수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뜻밖의 기회에 직장을 얻고 자신감이 생기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고 얘기한다.

▲ 꿈꾸던 사무직 일을 시작한 최영미씨. 나는 안된다, 못한다는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했던 최씨는 일을 하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면서 긍정의 아이콘으로 변해가고 있다.

Q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사실 정해진 시간 일하고 육체적으로 힘들지 않은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거제에 젊고 고학력자인 주부들이 많다는 얘기를 들어서 경력도 없는 저같은 사람이 사무직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죠. 그러던 차에 지난 해 디큐브백화점 앞에서 지인을 기다리는데 거제시 여성회관에서 구직상담을 하고 있더라고요. 정말 별기대없이 구직표 작성하고 잊어버리고 있었거든요. 얼마 후에 면접보라는 연락이 왔어요. 겁도 나고 긴장도 많이 됐는데 여성회관에서 면접을 동행해줘서 얼떨결에 면접보고 합격까지 해서 지금 근무한지 2년이 좀 안됐죠.

Q 경력도 없는데 경리,회계일이 가능한가?
다행히 자격증은 있었어요. 아이들 키우면서 나중에 뭔가는 해야될 것 같아서 배워뒀거든요. 노동부 지원받아서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전산회계 등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땄죠. 이 외에도 리본공예도 배우고 펠트공예 강사자격증을 따기도 했어요. 혹시나 싶어서 말이죠. 어찌됐든 취직하는데는 미리 배워둔 게 결정적인 도움이 됐어요. 하지만 막상 실무를 접하니 정말 어렵긴해요. 매일 한 고비 한 고비 넘기는 기분이랄까요. 처음엔 일을 잘 못하고 회사에 피해를 주는 것같아 우울하기도 했는데, 요즘은 생각을 바꿔 모르는 거 알아내려고 애쓰는 내모습에 하루하루 발전하는 것같아 좋아요. 얼마 전에 대리로 승진도 했어요. 8시반에서 5시반까지 주5일 근무에 초봉은 120만원, 지금은 145만원이예요. 저 같은 초보입장에서는 아주 만족이죠.

Q 나에게 재취업이란 어떤 의미인가?
나도 사회인이라는 생각이 자부심을 키워주는 것 같아요. 내가 번 돈으로 부모님이나 친구들 맛있는 거 사줄 수 있는 것, 돈을 쓰면서도 떳떳할 수 있다는 게 이상하리만치 기분이 좋아요. 돈 버는 것보다 더 좋은 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거예요. 자기계발서 몇 권 읽은 것보다 일하면서 얻어진 게 더 커요. 하면된다, 무조건 해보자 이런 식으로. 매사 부정적이었던 제가 긍정의 아이콘이 됐다고 할까요. 그동안 전혀 생각지 못했던 내 꿈, 내 삶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더라고요. 내년엔 일도 하면서 방송통신대학교에 입학해 공부도 해볼 생각이예요.

Q 재취업을 준비하는 주부들에게 한마디?
학벌도 빽도 없는 저같은 사람도 재취업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어요. 일은 하고 싶은데 난 안돼, 난 못해 라고 자책부터 하지 마세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생각에만 머무르지 말고 진짜 뜨거운지 차가운지 일단 마주춰야죠. 그러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알고 있나요?>
누가?
여성이라면 누구나. 나이, 경력,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취업이 가능합니다. 출산과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지원을 전담하는 종합취업지원 기관이니까요.
 

언제?
취업과 관련된 것이라면 언제든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초기상담 시 1회만 방문하시면 그 이후에는 전화상담, 알선도 가능합니다.
 

어디서?
거제시 고현동 여성회관 안에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사무실이 있습니다.
 

무엇을?
취업상담, 국비 직업교육훈련, 집단상담 프로그램, 여성인턴제 사후 관리지원사업 등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하여 취업의 기회를 드립니다.
문의: 634-206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