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 시민고충처리 전담부서 신설 운영
거제시, 시민고충처리 전담부서 신설 운영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5.09.1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시장 권민호)는 시민의 고충과 각종 애로사항을 처리, 전담할 기구인 시민고충처리담당관을 10월 1일자로 신설, 운영한다.

지금까지 감사법무담당관의 시민신문고, 행정과의 직소민원 및 민원지적과의 원스톱민원 등 여러 부서에서 처리하던 고충사항과 복합민원 업무를 통합, 하나의 전담부서로 만들어 단일 창구에서 처리한다.

또 지난 1년 동안 추진하던 규제개혁 업무도 이 부서의 고유사무로 존속시켜 잔존하는 모든 행정부문의 불필요한 규제를 계속해서 발굴, 개선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도록 했다.

이 기구는 앞으로 2년 9개월 동안 한시기구로 운영되며, 각종 복합 민원의 부서 간 실무적 협의를 통한 조정과 상담, 복잡다기한 민원에 많은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날로 복잡해지는 민원과 그에 따른 갈등은 이 기구를 통해 시민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지만 위법·부당한 것까지 해결해 주는 만능기구로 오인해서는 안 될 것이다.” 또 “법과 제도 안에서 시민의 고충을 적극 해결해 주기 위한 거제시 행정의 노력인 만큼 이 부서의 역할에 큰 기대를 건다”고 전했다.

한편 시민소통담당관이라는 명칭으로 유사한 기능을 하는 지자체는 있지만 소통이라는 기능만 강조됐던 것에 비해,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고충과 시민의 애로’를 전담하는 기구는 없었던 만큼 거제시의 남다른 시민우선의 행정은 타 지자체의 귀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