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023 거제 평화 문화제 성료
2023 거제 평화 문화제 성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3.08.2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8일, 거제교육지원청에서는 <독일 통일 30년, 한반도의 미래를 전망하다>라는 제목의 강연이 열려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강연자는 JTBC의 <차이나는 클라스>에 출연하여 통일 한반도를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알기 쉽게 이야기하며 평화와 통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김누리 교수였다. 평화와 통일, 그리고 우리 사회 시스템과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김누리 교수의 강연은 참여했던 많은 시민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다.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평화와 통일을 위한 길을 ‘내 삶과 가까이’ 있는 것으로 느낄 수 있는 뜻깊은 내용의 강연이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다음날인 19일에는 고현동 독봉산 웰빙공원에서 평화통일 거리 콘서트 <평화의 노래 통일의 춤을>이 펼쳐져 참여한 시민들에게 감동을 선사하였다. 이번 공연에는 시대를 관통해 삶을 노래하는 노래패 <우리나라>가 출연하였다. <우리나라>는 1999년 7월 첫 공연을 시작으로, 2000년 ‘우리나라 1집’부터 2023년 ‘촛불의 노래’까지 수많은 앨범을 발표하며 꿋꿋하게 평화와 통일, 그리고 우리의 삶을 노래하고 있는 노래패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평화를 함께 만들어 가자는 스토리가 담긴 노래 공연으로 노래와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바라는 평화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우리나라> 앨범에 담긴 노래는 물론, <직녀에게>, <철망 앞에서>, <라구요> 등의 유명 노래를 통해 뜻깊은 감동을 이끌어냈다. 특히 비가 오는 가운데에서도 천막을 치며 100여 명에 가까운 관객들과 함께 아주 특별한 공연을 만들어내었다.

이번 강연과 공연은 ‘2023 거제시 평화⋅통일 교육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으로 사단법인 경남민예총 거제지부(거제민예총)가 주최하고 ‘남북공동선언이행을 위한 거제시민연대’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개최되었다. 평화의 섬 거제에서 마련된 뜻깊은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평화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