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해양플랜트산단 승인여부, 해를 넘긴다
거제해양플랜트산단 승인여부, 해를 넘긴다
  • 송태완 기자
  • 승인 2017.12.2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의 사곡만 매립 승인이 늦어지면서 조선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사곡만 매립 계획이 해를 넘기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곡만 매립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지난 22일 국토부 담당 과장과 사무관 등이 거제를 찾아 경남도와 거제시, 지역 주민들과 사곡만지키기 대책위 관계자, 사곡산단 찬성 측 인사들을 만나 의견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 관계자들은 “민자 투자 제안은 조건만 갖추면 승인 안 할수 없다”면서 그러나 “대우나 삼성중공업 중 한 곳이라도 참여 안하면 사업이 안된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이어 “어제 차관을 통해 민홍철 의원측으로부터 자료제출을 요구받았다”며 “충분히 검토하겠다. 2~3월쯤에 다시 의견을 청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의 이 같은 발언은 언론 등에서 사곡만 매립 절차가 다 끝난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입장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날 국토부 관계자 면담자리에 참석한 김성갑 시의원(더불어민주당, 거제가선거구)은 “삼성중공업에서 25년간 근무하면서 10년간 협력업체 관리한 경험으로 봤을 때 해양플랜트는 부지가 필요한 사업이 아니다. 지금 있는 부지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실수요자조합에 참여하고 있는) 대우, 삼성 하청업체들 다 100% 허수다. 승인 받아도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다. 부동산 문제 등 혼란만 불러올 것”이라며 “사곡산단 매립 사업은 전혀 불필요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사곡만지키기 대책위는 이에 앞서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경남도당 위원장(김해을 국회의원)을 면담한 자리에서도 조선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을 위한 사곡만 매립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대표적인 홍준표 전 도지사의 적폐 중 하나인 사곡만 매립 문제는 내년 지방선거 이후로 미룰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홍철 위원장은 ‘그동안 현황파악을 정확히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와 협정도 처음 알았다. 국토부에 민원을 전달하겠다.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입장을 밝히겠다, 대통령의 약속(정책협약)은 꼭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언론도 관심을 보였다. 거제시나 경남도의 일방적 주장을 전달하는 타 언론과 달리 JTBC는 26일, 직접 매립 예정지인 사곡만과 육지부 예정지를 찾아 현장을 취재하고 주민들과 대책위 관계자의 의견을 들었다.

지역 언론이 외면하고 있는 사이 ‘공단조성을 이유로 바다를 매립했지만 입주업체 없이 허허벌판에 잡초만 무성한 하동 갈사만 매립지 사태가 재현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앞선다’는 지역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공무원이나 관계자가 없다는 현실이 아쉽다는 대책위 관계자의 목소리는 세찬 겨울 바람에 묻혀 사라졌다.

한편 사곡만지키기대책위는 민주당경남도당 위원장 면담과 별도로 27일 오전에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주당경남도당과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