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의회>보행자중심 도로관리 정책 제안
<의회>보행자중심 도로관리 정책 제안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7.11.02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철 시의원 5분자유발언

보행자 중심의 도로관리 정책을 제안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장 이형철입니다.

의정활동에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며,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반대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방청을 위해 찾아주신 시민 여러분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온 힘을 기울이고 계신 권민호 시장님과 이번 업무보고에 성실히 임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정론직필로 우리 사회의 눈이 되어주고 계신 언론인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발언에 앞서, 먼저 거제시의 관문인 고현버스터미널의 내부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깨끗하고 쾌적한 화장실로 새롭게 단장해 주신 권민호 시장님과 공사 기간 동안 현장을 직접 작업지시를 하시며, 본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부시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는 거제를 찾는 관광객에게 거제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얼굴을 들 수 있게 돼 정말 다행입니다.

그 동안, 의회에서는 5분발언과 시정질문 등을 통해 고현버스터미널의 환경개선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집행부에서는 터미널 건물이 사유재산이라는 이유를 들어, 터미널의 환경개선을 외면했고, 이로 인해 시민과 관광객에게 많은 원성과 불만을 들어왔습니다.

이번 개선사례는 공공의 편익이라는 대의(大義)를 위해, 기관장의 의지와 능동적이고 유연한 행정의 노력이 있다면 어떠한 난관도 극복하고 이루어낼 수 있다는 훌륭한 선례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시민을 대표해 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을 펼쳐 주신 집행부의 노고에 찬사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행정의 사각지대에서 외면되고 방치돼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소규모 편익시설과 다중 이용시설의 환경개선에 앞선 행정의 노력으로 시민들에게 감동 주는 행정을 펼쳐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시민과 관광객의 말씀을 녹음파일을 통해 들어보겠습니다.

본 의원은 우리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기반시설인 도로시설의 구축 및 관리와 관련해 [보행자 중심의 도로관리정책의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언하고자 합니다.

거제시는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소한다는 명분을 들어, 도로 위에 주차선을 긋고, 노면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시책 이면에는 인도가 없음에도 주차선이 그어져 보행로가 확보되지 않아 일반 보행자는 물론, 보행 보조구를 이용하는 노인들과 장애인들, 그리고 영유아를 태운 유모차가 차도로 통행하는 아찔한 광경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거제시의 도로시설에 대한 시책이 차량통행과 주차의 편의에 치중한 나머지 보행자의 편의에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매년 보행 중 도로부실과 관리 미비로 인한 부상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피해를 입고도 ‘영조물관리 하자로 인한 배상조례’라는 구제 제도가 있다는 것을 모른 채 본인 과실로 인한 피해로만 알고 감내하고 있는 선량한 시민들이 많습니다.

이제는 행정에서 적극 나서, 이러한 도로와 인도 실태를 개선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보행자 즉, 사람 중심의 도로(인도)관리 시책을 수립해 시행해 주시기를 제안합니다.

이제라도 전체 도로의 인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인도가 추가로 필요한 곳은 2018년도 예산을 적극적으로 편성해 설치해야 하며, 가로수 보호대와 노상적치물 등으로 인해 인도의 역할을 못하는 곳은 철저한 환경개선과 관리를 통해 보행권을 꼭 확보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일자리창출과 연계해 보행권 확보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사람 살기 좋은 도시! 희망과 열정이 넘치고 아이 키우기 안전한 도시! 장애인과 노약자 모든 시민들이 교통 위험에서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거제를 만들어 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