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통영해경․마산해수청 합동 유조선 안전점검
통영해경․마산해수청 합동 유조선 안전점검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7.09.06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해양경찰서(서장 신동삼)는 유조선에 의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해 오는 9월 11일부터 9월 22일까지 2주간 합동으로 유조선 점검에 나선다.

* 우리나라는 최근 20년 동안 100kl이상 대규모 기름 유출사고가 39건(유출량 38,345㎘)이 발생하였으며, 이 중 유조선에 의한 사고는 14건(유출량 29,639㎘, 77%차지)임

통영해양경찰서와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은 양 기관의 해사안전감독관 및 단속공무원을 점검반으로 구성하여 해양오염 관련 국내규정의 준수 여부를 합동으로 점검함으로써 선원 등 해양종사자를 계도하는 등 기관 간 통합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점검은 유조선에 의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발생시 선박종사자 스스로 신속한 초동조치를 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 단계별 조치사항인 ‘예방-대비-대응-복구’ 4개 분야에 대하여 집중 점검 할 예정이다.

특히, ▲ 해양오염 방제조직 편성, 임무 숙지여부 및 방제훈련 등에 관한 선박기름오염비상계획서 비치여부 및 조치이행 ▲ 방제자재 비치여부 ▲ 방제선·방제장비 배치여부 및 기름 하역작업 과정에서 갑판상 배출구 폐쇄, 작업자간의 통신망 구축여부 ▲ 유류보험 가입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통영해양경찰서 관계자는 “이번 합동점검을 통해 유조선에 의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따른 대응·복구체계를 확립시켜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간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