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대통령 별장 '저도' 개발 방향 토론회
대통령 별장 '저도' 개발 방향 토론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7.08.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오후 3시 거제시공공청사 대회의실

하늘에서 본 저도, 출처 : 한국의 섬 - 경상남도·경상북도

대통령 별장으로 이용중인 장목면 '저도'에 대한 바람직한 개발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경남미래 발전연구소, 거제경제정의 실천시민연합, (사)거제도관광협의회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토론회는 8월 17일 오후 3시 거제시공공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토론회는 공윤권 단디정책연구소 소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김해연 경남미래발전연구소 소장의 '저도 현황 및 반환운동', 이헌 거제경실련 대표의 ' 저도개발과 거제발전의 방향',  진선도 관광협의회장의 ' 저도반환의 의미와 과제'를 제목으로 토론이 진행된다.

*저도

위치 경남 거제시 장목면 거가대로 1887(유호리 산88-1)
면적 43만 4181㎡

면적 43만 4181㎡, 해안선 길이는 3150m이다. 거제도 북단에서 1㎞ 정도 떨어져 있는 섬으로, 행정구역상으로는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에 속한다. 1779년(조선 영조 45) 방리(坊里) 개편 때 하청면에 속한 12방(坊) 가운데 하나가 되었고, 1889년(고종 26) 리제(里制) 개편 때는 하청면의 15개 리에 속하였다. 1909년(융희 3) 하청면에서 분리되어 신설된 장목면에 편입되었고, 1915년 상유리(上柳里)·하유리(下柳里)와 함께 유호리(柳湖里)로 통합되었다. 명칭은 섬의 모양이 돼지[猪]가 누워 있는 형상이라 하여 붙여진 것이며, 도섬이라고도 한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부터 일본군의 통신소와 탄약고로 사용되었고, 6·25전쟁 중인 1950년에는 주한 연합군의 탄약고로 사용되었다. 1954년 해군에서 인수하여 관리하기 시작한 후 이승만 전 대통령의 여름철 휴양지로 사용되었고, 1972년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에 대통령 별장인 청해대(靑海臺)로 공식 지정되었다. 1975년에는 망와도와 함께 해군통제본부 소재지인 진해시로 편입되었다가 1993년 11월 대통령 별장 지정이 해제되면서 같은 해 12월 장목면 유호리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이후로도 여전히 국방부 소유지로서 해군에서 관리하며 주민의 출입과 어로(漁撈) 행위를 통제하고 있어, 저도의 관리권 이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저도에는 2층 규모의 청해대 본관과 경호원 숙소, 관리요원 숙소, 장병 숙소, 자가발전소, 팔각정과 산책로, 전망대, 9홀 규모의 골프장과 해안에 200여 m의 인공 백사장 등이 조성되어 있다. 섬의 남쪽 능선 부위와 해안지대에는 자연식생이 잘 보호되고 있으며, 바다쪽으로는 최장 수령(樹齡) 200년, 가슴 높이 둘레 5m, 높이 20m에 이르는 아름드리 해송들이 들어차 있어 풍광이 아름답다. 2010년에는 총길이 8.2㎞의 거가대교가 개통되어 부산광역시에서 가덕도~대죽도~중죽도~저도를 거쳐 거제도와 연결됨으로써 거제 동부 지역의 대표적 관광자원으로 꼽힌다.- 자료 : [네이버 지식백과] 저도 [豬島] (두산백과)

*다음은 토론회 안내문이다 

저도의 거제 환원이 갖는 의미와 바람직한 개발방향

□ 저도 관련 토론회
취지 : 최근 대통령 별장이었던 저도의 거제시로의 이관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었기에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저도의 관리권이관이 있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거제와 경남의 대표적 관광명소로서의 개발과 발전 방향에 대한 진단과 정책과제로서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한다.

□ 공동주최 : 경남미래 발전연구소, 거제경제정의 실천시민연합, (사)거제도관광협의회
일시 : 8월17일 오후 3시
장소 : 공공청사 6층 대회의실

□ 주제발표 : 공윤권 단디정책연구소 소장( 더불어 민주당 경남도당 수석부위원장) - 문재인 대통령 100대 국정과제와 경남의 공약

□ 토론
- 진행 : 하락종 거제YMCA사무총장

- 이헌 거제대교수(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공동대표)
- 진선도 (사)거제도 관광협의회 회장
- 김해연 경남미래 발전연구소 이사장


□ 진행순서

- 인사말 : 김해연 경남미래 발전연구소 이사장 인사말

- 주제발표 공윤권 단디정책연구소장(문재인 정부의 100 대 국정과제와 경남 공약)

- 김해연 : 저도 현황 및 반환운동
- 이헌 : 저도개발과 거제발전의 방향
- 진선도 : 저도반환의 의미와 과제

질의응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