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학생기고>거제도에서만 서식하는 “남방동사리”
<학생기고>거제도에서만 서식하는 “남방동사리”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7.07.24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그리나 신현중 3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남방동사리”에 대해 기사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남방동사리는 오직! 거제도에서만 서식합니다.

이 때문에 거제 환경단체들은 남방동사리를 관찰하고 보호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는 곳이 거제도인데, 저도 아주 최근에 알았답니다.

제가 용기를 내어 거제환경운동연합에 찾아갔는데요! 거기 의장님과 거제도의 환경 중, 파괴될 위험에 처해있는 곳들에 관해, 그리고 거제도의 다양한 물고기 등에서도 얘기를 나누었는데요.

그 계기로 인해, 오늘! 구천천에 가서 물고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매우 무더운 하루였는데, “남방동사리”를 보고 와서, 꽤 뿌듯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남방동사리에 관해 알아볼까요?

남방동사리
 

 일단, 이에 앞서, 동사리과에는, 동사리, 얼룩동사리, 남방동사리가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동사리는 전국(강원도 북부와 동해방향 수계 제외)에, 얼룩동사리는 서해 방향 수계, 그리고 남방동사리는 거제도에만 분포합니다.

거제도에서만 분포하는 이 남방동사리의 몸의 단면은 둥글고 뒤쪽은 옆으로 납작하며, 몸통은 진한 갈색입니다. 사는 곳은 유속이 느리고 자갈과 모래가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먹는 것은 새우류나 작은 물고기를 먹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남방동사리인줄 우린 어떻게 확인할까요? 그것은 바로... 등에 새겨진 무늬입니다!

남방동사리 등에는 리본 무늬가 새겨져 있는데요! 이것을 확인함으로써, 남방동사리인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근데 그거 아시나요? 동코가 일본 서남부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는 사실!!! 동코가 무엇이냐구요?? 동코는 바로 남방동사리를 일본에서 부르는 말입니다! 즉 남방동사리가 일본의 서남부지역, 특히 큐우슈우 지방에는 흔하다는 말입니다.

한국에서는 거제도에서 유일한데, 일본 서남부지역에는 흔하다니... 이것은 약 2300만년 전 거제도 구천천, 산양천과 일본 서남부지역이 같은 물길로 연결되어 있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참 놀랍죠??

 

출처: 손바닥 민물고기 도감

구천천에 가서, 한 전문가님과 환경운동연합 의장님이 남방동사리를 보기 위해 찾아다니셨는데요. 보통은 보기가 참 힘든데 운 좋게도 남방동사리를 보게게 되었습니다.

남방동사리는 제가 상상하기에 쪼그만한 물고기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보니 꽤 큼직큼직했습니다. 귀한 남방동사리를 제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참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이 사는 곳의 환경은 어떠한가요? 잘 보전되어 있나요? 잘 모른다면 한번 알아봅시다! 환경을 보전하는 일은 우리의 조그만 관심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모두들 환경사랑합시다!

흰옷입은 학생이 윤그리나 양, 이 글은 꿈나무 푸른교실이라는 환경사이트에 올린 글이다.
밑에는 거제도 사곡만 100만평이 매립될 예정에 있는데 이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입니다. 매립이 된다면, 많은 생태계가 파괴됩니다. 꼭 서명해주세요! 아름다운 거제도의 환경을 지켜주세요!!
https://goo.gl/forms/suFxCmGX1vDAvQUR2/

참고 – 거제통영 오늘신문, 손바닥 민물고기 도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