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단 기업설명회
거제시,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단 기업설명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5.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지난 15일 오후2시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단 실수요조합 설립 기업설명회’를 열었다.

이는 3월 12일『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단』에 대한 정부의 지원계획 발표 후 실수요 기업 중심의 특화산단 조성을 위한 그 후속조치의 하나이다. 지난 4월 17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서 실시한 설명회에 이어, 거제시 관내기업 및 인근 경남 지역기업을 고려해 2번째로 개최됐다.

부산강서산업단지(주) 등 약 100여 명의 해양플랜트 관련기업, 금융권, 건설사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이 날 설명회는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단 조성계획 설명과 산업용지 매입을 위한 공급계약 추진계획 설명에 이어 참석한 기업대표 및 관계자와의 질의응답순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산단조성을 위해 오는 9월까지 실수요 기업 모집을 완료하고, 공급계약 및 출자계약을 통해 10월까지 거제시, 실수요조합, 금융권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한 후 특화산단 승인을 위한 본격적인 행정절차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실수요 조합』은 정부 정책에 따라 계획수립부터 민간제안을 적극 반영하고, 입주기업 중심의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저렴한 산업용지를 우선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조합원에 가입할 경우 일반분양대비 10~15%의 분양가 인하, 초기자금 10%를 제외한 중도금 잔금 일체에 대한 저리의 대출금리 적용혜택은 물론, 기업이 원하는 용지규모와 형상, 위치 등에서 출자순서에 따라 우선권을 부여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거제시 관계자는 연료전지 발전사업(저렴한 전기공급)과 해양플랜트 글로벌지원센터(해외인증, 판매망/AS구축) 등의 입주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시설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실수요 조합에 가입하는 기업에게는 최대한 저렴한 산업용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실수요 기업 중심의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거제시는, 지난 1월 24일 부산강서산업단지(주) 및 부산신항사업협동조합과 부산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경남은행 등의 금융권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청 전략사업담당관(055-639-3241) 및 부산강서산업단지(051-501-5003)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거제 해양플랜트 특화산단 조성사업은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원에 381만㎡의 규모로 2020년까지 민간자본 약 1조3천억 원이 투입되어 조성되며, 이 중 입주기업에게 공급계획된 산업용지는 약 197만㎡로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