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고성탈박물관 2월달 '한국의 말뚝이' 특별전
고성탈박물관 2월달 '한국의 말뚝이' 특별전
  • 원종태 기자
  • 승인 2014.02.06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 제1종 '공립 탈 전문 박물관' 등록
▲ 고성탈박물관 상설전시장

고성탈박물관(관장 이도열)은 경상남도 제52호 제1종 전문박물관 등록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제1종 전문박물관 등록을 위해서는 박물관 미술관 진흥법 및 시행령에 따라 학예사 1인 이상이 상주하고 소장품 100점 이상을 보유해야 하며, 강당 또는 자료실, 사무실, 전시실, 온습도 조절장치 등도 갖추어야 한다. 경남도 등록심위원회는 탈박물관 종합 현황을 보고 받고 전시실, 수장고, 체험실 등 주요시설을 둘러본 후 소장품 및 시설 등에 관한 다양한 견을 나누었다.

등록심의 위원들은 “현재 전국적으로 탈을 전문적으로 수집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 단 세 곳에 불과한데, 이 중 고성탈박물관이 학술적으로 가장 정리가 잘 돼 있으며 전시 또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잘 이루어져 있다“라고 평가했다. 고성군 관계자는 “국내 유일의 공립 탈 전문 박물관으로서, 제1종 박물관 등록을 완료한 만큼, 앞으로는 학술적인 기반 위에서 지방문화의 융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고성탈박물관 상설전시장

또한 앞으로 국비를 확보하여 상설전시실을 확충하고 포토존 등 추억과 즐거움이 함께 할 수 있는 야외공간을 조성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고성탈박물관은 2월 28일까지 <한국의 말뚝이> 특별전을 개최한다. 관람객들을 위해 탈만들기 체험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관람료는 어른 2,000원, 어린이 1,000원이며 자세한 사항은 고성탈박물관(055 672-8829)으로 문의하면 된다.

▲ 고성탈박물관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