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송미량 "옥포 도시기반시설 정비 필요"
송미량 "옥포 도시기반시설 정비 필요"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7.03.2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5분자유발언

 
본 의원은 도시기반시설을 정비하고 덕산1~4차 아파트 재건축 정비 사업 추진에 행정이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는 주제로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지역경기 침체와 인구 유출로 지역민의 사기가 저하된 가운데 옥포지역 도시기반 시설 노후와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주차난으로 인한 불법주차로 보행로가 확보되지 않을 뿐 아니라 차량 양방 교행이 어렵고, 도로 노면 파임과 차선이 지워진 도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각종 시설물은 도시의 퇴행을 연상시킵니다.
 

버스정류장입니다. 칠이 벗겨지고 기둥의 철판을 노끈으로 고정해 둔 상태로 기둥은 이미 기울어져있고 흔들거립니다.

횡단보도 선은 지워져있고 볼라드의 탄성재가 벗겨져 있는데, 어린 아이들은 머리 높이라 부딪히기라도 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상황입니다.

차로구분선, 일방통행, 진입금지 등의 도로 노면 표시가 지워진 건 예사이고 중앙선도 사라진 도로입니다.

 

이순신 장군의 형상을 한 조명시설입니다. 조명으로써 기능성이 떨어지고 구국의 성웅을 희화화(戱畵化)시키는 역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개선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순신 만나러 가는 길 2구간 내 설치된 철제교량입니다. 상판이 녹슬고 부식되어 군데군데 구멍이 뚫려 있으며 H형강과 연결부 부식으로 상판탈락도 우려되어 상부철판 교체 및 재도색이 시급하고, 출렁다리 형태 등 특색 있는 교량으로 탈바꿈 하는 방안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로 쪽으로 뻗은 가로수로 인해 각종 표지판과 가로등을 가려 안전한 가로경관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가로수 가지치기(전정 작업)를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동네 구석구석 불편함과 위험요소들이 많습니다. 하루 이틀된 문제가 아니라 개선을 요구했으나 해를 넘긴 사안들이 많습니다. 성과를 내기위한 큰 사업뿐만 아니라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사소한 문제 해결에도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본 의원을 비롯한 주민들은 좁고 지저분한 옥포가 아니라 쾌적하고 안전한 옥포에서 살고 싶습니다.

도시기반 시설 확충과 쾌적하고 안전한 기반시설의 효율적 관리로 시민만족도 향상에 기여, 삶의 질을 높이고 경쟁력 있는 명품도시로 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옥포 덕산 1차 1987년 2차 1989년 3차와 4차는 1990년에 준공된 아파트로 전체 53334㎡에 1235세대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준공 30년이 되거나 가까워짐에 따라 재건축에 대한 주민들의 여론이 일고 있습니다.

재건축(재개발)사업은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수립, 재건축 안전진단, 정비계획수립 및 구역지정, 추진위 승인,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조합원 분양신청, 관리처분계획인가, 철거 및 착공, 준공 및 입주의 단계를 거치는데,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세부절차도 많고 복잡하며 국토부 자료에 의하면 평균 9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덕산 1차~4차 아파트 전체 1235세대인데 허가 당시 신고 된 주차면수는 211면(실제와는 차이가 있음)으로 심각한 주차난을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수치만으로 짐작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후화된 건축물의 재건축을 통해 심각한 주차난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조경시설 설치 등으로 쾌적하며 안정적인 정주환경이 조성과 도시 미관이 개선에 기여할 것입니다.

재건축에 대한 주민들의 의지가 확인된다면 절차에 있어 행정이 적극 협조하여 (타지자체에서는 주택재개발사업이나 주택재건축사업 등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비(예정)구역 추진위원회 및 조합 관계자, 정비업체 등을 참석 대상으로 한 '주거환경 정비사업 강좌'를 개설하고 있음)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