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출신 김도경 박사,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기술 개발
거제출신 김도경 박사,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기술 개발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7.01.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출신으로 거제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과학인재들에게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을 동시에 수여한 김도경 박사가 알츠하이머 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참여, 새로운 생체표지 물질 발견에 성공 화제가 되고 있다.

포스텍은 안교한 화학과 교수와 김도경 박사 연구팀이 묵인희 서울대 교수팀과 공동으로 이광자 현미경을 이용한 생체 내 영상화로 알츠하이머 질환 여부와 진행도를 나타내는 새로운 생체표지 물질 발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알츠하이머 조기 진단은 간단하지 않다. 현재는 치매 유발물질이자 표식으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뇌에 축적·분포된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단층촬영장치(PET)와 같은 최첨단 영상장비를 사용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고 방사선에 과도하게 노출될 수 있어 어렵다.

알츠하이머 연관 물질은 모노아민 옥시데이즈(MAO)라는 효소다. 베타아밀로이드와 같이 생체내 영상으로 관찰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안 교수와 공동연구팀은 투과력이 좋은 이광자 현미경을 활용했다. 베타아밀로이드와 MAO를 감지할 수 있는 이광자 형광체를 개발, 진단에 적용하는 이광자 형광 프로브(탐침) 방식으로 알츠하이머와의 상관관계를 증명했다.

이 기법으로 살아 있는 쥐의 뇌 속에서 알츠하이머의 진행에 따라 MAO가 점차 활성화 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데 성공했다. 베타아밀로이드와 MAO를 동시에 관찰한 결과, 알츠하이머가 진행 될수록 아밀로이드 플라크2가 늘어나고 그 주변에 MAO의 분포도 더욱 활발해 진다는 사실을 최초로 밝혀낸 것이다.

이번 연구는 MAO가 알츠하이머의 발병 여부 뿐만 아니라 진행경과도 나타내는 `바이오 마커`로서 조기 진단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의 주요 학술지 중 화학, 의학, 생물 등 학제 간 연구 분야에서 주목할만한 중요한 연구 성과를 다루는 `ACS 센트럴 사이언스(ACS Central Science)`에 최근 게재됐다.

김도경 박사는 거제출신으로 거제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래창조과학부에서 과학인재들에게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을 동시에 수여한 인재로,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 김 박사는 거제문인협회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김임순 소설가의 아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