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취업이 빠른 거제대학교 인기 높아
취업이 빠른 거제대학교 인기 높아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6.11.2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학과 유아교육 100% 취업, 사회복지 세무회계도

 
국내유일 조선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인 거제대학교 (총장 전영기)에서는 조선관련 학과 뿐만 아니라 간호, 유아교육, 세무회계, 사회복지학과의 비공학 계열등도 인기가 많다. 이들은 거제 지역산업수요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취업률 또한 높게 나타나 갈수록 HOT 한 학과로 거듭나고 있다.
취업률 과 만족도가 높은 간호, 유아교육, 세무회계, 사회복지학과의 각 학과장과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2015년 취업률 100% 국가고시 합격률 98.6% 간호학과!
거제대학교 간호학과는 인간존중과 치료적 돌봄을 바탕으로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간호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다. 1995년 3년제로 시작하여 2012년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운영 되고 있다. 그간 1,500여명의 간호사를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전국 각급 병원에서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전문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학과는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키워내고자 성과기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과 외 활동 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입학에서 취업까지 담임교수제로 책임지도하고 있다. 모든 임상 전공과목을 대학병원에서 실습하고 있으며, 중요 실습지로는 아주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경상대학교병원(진주, 창원), 부산 메리놀병원, 대우병원, 거제시 보건소와 대우조선소 등이 있다. 또한 원거리 임상실습지의 경우 병원 옆에 학생들이 숙식을 할 수 있는 교외 기숙사를 마련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임상실습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간호사 국가고시 합격률은 98~100%이고, 취업률은 11월 현재 2016년 2월 졸업생의 경우 94.5%이며, 2017년 2월 졸업예정자의 경우도 전원 취업이 확정된 상태이다.
간호학과 남성미교수 (간호학과 학과장)는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공지식과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의사소통 및 협력능력, 전문적 발전을 위한 법적, 윤리적책임을 인식하는 능력등을 배출하는 간호학과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2015년 취업률 100%, 교원양성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 유아교육과!
영유아기는 인간을 사람답게 키워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며, 영유아를 교육하는 교사의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대학에서 어떠한 교육과정으로 교육되느냐에 따라 교사의 자질이 결정되며.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는 능력있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많은 강점을 갖고 있다.
첫째, 교수진의 전공일치도가 100%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여 질 좋은 교육이 제공된다.
둘째, 유아교육과는 4곳의 유관기관(옥포유치원, 플레이그라운드 어린이집, 행복 어린이집, 빅블루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기관과 연결된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일치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셋째, 거제시 유아교육관련 연합회와 유기적인 협력을 맺고 있어, 연합회의 장학금 혜택, 지역사회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실습 기회제공, 안정적인 취업 지원, 특화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등을 함께 하고 있다.
넷째, 독립된 실습실(수업분석실, 기악실, 교수매체 제작실, 다문화실, 동작교육실)을 구축하여 실기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으로 2014년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획득하여 우수한 유아교사 양성기관임을 국가에서 인정받았고, 2015년에는 100%의 취업을 달성하였다.

유아교육과 이종향 학과장은 “앞으로도 저희 유아교육과는 전문지식과 현장실무능력을 고루 겸비한 유아교사를 양성하여 유아교육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또한 거제・통영뿐만 아니라 전국지역(서울, 경기, 대구 등)으로 취업처를 확장하여 전국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유지취업률 80%↑ 세무회계과!
세무회계과는 1990년 개교이래로 현재까지 조선산업과 관련된 협력업체, 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생명보험회사, 화재보험회사, 새마을금고, 신협 등), 세무회계사무소, 법무사무소, 학교, 병.의원 등 거제, 통영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회계 및 세무 분야의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세무회계과는 회계 및 세무 사무원 양성을 목표로 기본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하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조직 경영에 필요한 일반 경영, 경제 및 컴퓨터 활용 등에 대해서도 전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취업의사가 있는 졸업생들은 100% 취업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80% 이상의 취업률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
또한 4년제 학위과정인 산업경영학과를 기계공학과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세무회계과와 기계공학과의 졸업생들은 주간에는 회사에서 근무하고 야간에 3, 4 학년과정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세무회계과 이병화 학과장은 “앞으로도 세무회계과는 회계 및 세무분야 직업인에게 가장 중요한 윤리 및 도덕성 확립과 실무중심 세무회계 중견 전문인, 지역사회 산업체 및 공공기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재을 양성 할것”이라고 전했다.

전문사회복지사 배출 및 취업률 96.7% 사회복지학과!
2017년도 정부가 세운 내년 예산안이 처음으로 400조원을 돌파하였고,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노동 분야의 예산이 130조원을 넘어 비율이 사상 최고치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복지정책 확대와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복지 전문 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고 이에 사회복지학과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며 복지사회를 이끌어갈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거제대학교에서도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 확대를 위해 국내 다양한 사회복지기관 시설 및 보육기관, 심리상담 기관들과 MOU 체결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교와 기관 및 지역사회가 상호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거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지역 내 기관과 상호 공동 프로젝트, 연구개발, 기술지도, 현장실습지원, 취업지원,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지원, 기타 상호 발전 증진을 위한 사업 협력을 맺어 학생들이 재학 중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졸업 시 이들 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 교수진과 지역 내 현장전문가들을 활용하여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사회복지사 2급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반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지역사회에서 전문사회복지사를 배출하는 하는 사회복지인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회복지과 졸업생들은 다양한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은 물론이고 어린이집,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병원 및 보건의료시설과, 건강가정센터, 상담실, 학교, 3,4학년과정인 전공심화과정 입학, 4년제 편입 등의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사회복지학과 이수경 교수(사회복지학과 학과장)는 “우리 대학은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가치나 지식, 기술을 함양해 작게는 지역사회, 크게는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진취적이고 유능한 사회복지사와 보육 전문 인력이 양성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사회복지학과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과목 및 자격증 과정을 운영 중이며, 졸업생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동문장학회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어 학업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한편 거제대학교의 높은 역량은 교육부등 국가 공인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대학평가에서도 그 역량을 확인 할 수 있다.
2011년 교육부 주관 전국 148개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최고의 역량을 갖춘 7개 대학을 선정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에 4위로 선정되었으며, 지난해 장장 5개월에 걸쳐 전국의 모든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의 25개 사립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최우수 ‘A등급’을 받아 대내외적으로 대학의 역량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전국 148개 전문대학 중 14개 대학 ‘A등급’) 그밖에도 2014년 기관평가인증·교원양성기관평가인증, 2015년 간호교육인증평가를 받아 교육부에서 실시하는 모든 인증평가를 통과하였다.
거제대학교 2017년 정시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www.koje.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