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작지만 큰 학교 - 거제대학교
작지만 큰 학교 - 거제대학교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6.11.16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업과 취업을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현재 고등학교 3학년은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치르고 수시 2차 혹은 정시를 대비하여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시점이다. 대한민국에 많은 대학이 있지만, 오늘은 우리지역 유일한 대학인 거제대학교에 대한 안내를 하고자 한다.

거제대학교는 2017학년도 기준 입학정원이 455명으로 규모면에서는 크지 않은 대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거제지역과 인근지역의 산업과 교육 수요에 맞춘 공학, 간호, 사회계열(사회복지, 세무회계), 유아교육의 2년, 3년, 4년제 학제를 운영하고 있는 거제지역의 유일한 대학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 산업체 근무자가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야간에 ‘산업체 위탁과정’을 운영하여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기존 전문대학 혹은 거제대학교의 2년제나 3년제를 졸업한 졸업생을 위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길을 열어두고 있다.

거제대학교는 ‘윤리관이 뚜렷한 전문직업인 양성’, ‘지식기반 사회의 실무에 강한 전문인 양성’,‘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봉사인 양성’, ‘국제적 감각을 갖춘 세계인 양성’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변화하는 사회와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매년 산업체, 재학생, 졸업생,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으며, 산업체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능력인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과 인성에 대한 요구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편 거제대학교 학생은 대학생으로서 낭만이 없고, 오직 학업에만 열중한다는 평가를 듣는 편이다. 이는 졸업에 필요한 학점이 일반대학에 비교하여 많은 편이며, 철저한 학사관리로 휴강 후 보강이 철두철미하게 이루어지다보니 학생들이 학업에 소요하는 시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학풍으로 타 대학을 졸업한 후 취업을 목적으로 거제대학교에 재입학한 학생은 거제대학교 학생의 공부 분량에 놀라기도 한다. 이러한 노력은 2011년 교육부의 학교 평가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대학(WCC)에 선정되어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으며,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 2014년 기관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평가인증, 2015년 간호교육인증평가인증을 모두 받아서 대외적으로도 위상을 인정받았다.

거제대학교의 높은 교육역량은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연속적으로 선정되어 ‘특성화사업’, ‘세계적인 수준의 전문대학(WCC)’, ‘교육역량강화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재학생 해외취업프로그램(K-MOVE)’을 통한 30억원의 국고를 지원받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국고는 학생 교육에 필요한 산업체 전문가 초빙 강의와 학교 적응과 취업을 돕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사용되며, 해외어학연수, 해외현장실습, 해외취업 등에 사용하고 있다.

거제대학교는 소규모 학교이지만 학생대비 교수가 많은 편에 속하는 대학교로 교수가 학생 상담을 통하여 학생 개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교수학습지원센터와 학생상담센터에 의뢰하여 재학생의 학업과 자아에 대한 탐색을 도와주고 있다.

거제대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신입생은 대학에서 실시하는 기초학습능력, MBTI 성격검사, Holland 진로흥미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 U&I 학습유형검사, NEO 성격검사, CAT 대학적응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으며, 학생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초학습능력에 따른 개별적인 지도프로그램과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특별 상담을 할 수 있는 지원 체제를 갖추고 있다.

거제대학교는 2015년 기준 재학생 중 76.6%이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학생이 학업을 진행하는데 경제적 어려움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학업에 대한 부담감으로 학생회 활동이 매우 활발한 편은 아니나 학생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봉사장학금, 신입생 성적 우수자에 대한 세영학원 장학금, 신입생과 재학생 대상 향학장학금, 근로장학금,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과 학업장려장학금, 형제와 직계존비속이 동시에 재학하는 경우 가족장학금, 외국인 학생 장학금, 다문화가족 장학금, 토익 장학금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장학금, 삼성중공업장학금, 대우병원, 거제상공회의소, 거제시사립유치원연합회, 재단법인 거일장학금 등 외부장학금 유치 활동과 기부금을 통해 장학 대상 학생 수를 늘리는 노력을 하고 있다.

거제대학교는 교육 여건을 제대로 갖추고 학사운영을 엄격히 하여 교육부 대학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이는 대학재정지원사업으로 국고 지원을 받는 기회로 이어지면서 다시 선순환적으로 학생교육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며 이는 다시 우수한 졸업생의 높은 취업률로 이어지고 있다.

거제대학교 전 교직원은 거제대학교를 통하여 전문직업인으로서 성장하기 원하는 거제, 인근지역 혹은 전국의 모든 학생이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도울 준비가 되어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