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건물이 있는 공유토지 분할 신청하세요
건물이 있는 공유토지 분할 신청하세요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3.3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는 지난해 5월23일부터 오는 2015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과 관련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신청을 당부하고 있다.


공유토지 분할 대상토지는 1필지의 토지가 2인 이상의 공동소유로 등기된 토지로서, 공유자 총수의 1/3이상이 그 지상에 건물을 소유하고 1년 이상 자기 지분에 상당하는 토지부분을 특정해 점유한 경우에 한하며 분할 신청은 공유자 총수의 1/5이상 또는 20인 이상의 동의를 얻어 시 민원지적과에 신청하면 된다.


다만, 공유물 분할의 소송에서 공유물 분할 또는 이에 준하는 내용의 판결이 있었거나 이에 관한 소송이 법원에 계속중인 토지와 민법 제268조제1항 단서의 규정에 따라 분할을 하지 아니할 것을 약정한 토지는 이 법에 의한 분할이 제한된다.


또한, 공유토지의 분할 기준은 각 공유자가 현재 점유하고 있는 상태대로 하고 있으나 공유자간 그 점유하고 있는 상태와 다르게 분할하기로 합의한 경우에는 그 합의에 따라 분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원편의를 고려하여 운영하며 거제시공유토지분할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된다.

 

거제시 관계자는“한시적으로 운영되는 특례법인 만큼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