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김한표, 선박금융 지원 확대 방안 마련 촉구
김한표, 선박금융 지원 확대 방안 마련 촉구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6.05.1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표 의원은 지난 10일 제19대 국회의 마지막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내 조선산업 부흥을 위한 대책 마련을 산업부에 강력하게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의원은“최근 이란 선사들은 선박건조 비용의 최대 95%까지 선박금융을 알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한국은 OECD 규정 때문에 최대 80%까지만 지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라며“국내 조선소들이 대규모 적자로 자금 여력이 없는 상황을 감안하여, 중국·일본 등 경쟁국과의 수주전에서 국내 조선사들이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수출입은행의 에코십 펀드 등을 활용하여 선박금융 지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또한 김 의원은“최근 조선해양플랜트 분야 일자리 불안요인이 높아지면서, 근로자들의 걱정이 점점 깊어져가는 상황”이라며“현재 고용노동부 등 정부에서 조선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는데, 근로자들의 불안을 덜어주고 국내 조선사들의 경영안정을 위해서 하루라도 빨리 이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조선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한 이후에 근로자들이 신속하게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근로자들의 생활고를 막을 수 있다.”며“이를 위해 산업부는 기재부,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면밀하게 협의하여, 남부내륙고속철도 등 각종 정부의 대규모 SOC 사업을 조기에 착공하여 근로자들이 이직과 전직 등 재취업을 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김 의원의 제안에 적극적으로 동의하며“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서 이번 주 중으로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요청하는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고용부와 적극 협의하고 검토하여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절차가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