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심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3.08 0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병원 진대호 과장

 

 

 

내과 진대호 과장

 

한국인 사망원인 중 암으로 인한 사망 다음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이다.

심혈관 질환이란 심장질환 및 혈관질환을 총칭하는 것으로 심장질환에는 협심증, 심근경색, 혈관질환에는 뇌혈관질환, 고혈압, 말초동맥질환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심혈관 질환은 여러 가지 발생요인이 있으나 흔히 볼 수 있는 만성 질환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및 흡연, 비만 등이 주요한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다.

만성질환은 인구의 고령화와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데, 이러한 만성질환의 유병률 증가와 함께 심혈관 질환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심혈관 질환은 조기 발견 여부에 따라 치료 방법 및 예후가 결정되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중요하다. 주된 증상은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심한 통증부터 가슴이 뻐근하거나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한 경우가 대표적이나 고령에서는 이러한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소화불량, 복부통증 등 애매한 증상으로 발현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더 미세한 증상에도 세세한 관심을 기울여 병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야 하겠다.

심혈관 질환은 병이 발생한 후 치료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 할 수 있겠다. 심혈관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대표적인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및 흡연, 비만 등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먼저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을 의미한다. 당뇨는 혈당이 공복시 126mg/dL이상, 식사와 관계 없이 200mg/dL 이상인 경우에는 의심을 해봐야 하며 고지혈증은 혈액 내의 여러 가지 콜레스테롤을 측정하여 진단하는데 치료 기준은 기저 질환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

 

심혈관 질환은 일단 발생하면 치료가 쉽지 않고 많은 후유증을 남기게 되며 치료에 소요 되는 비용 또한 적지 않다. 비만과 흡연을 비롯한 위험인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만이 점점 증가하는 심혈관 질환에 대한 확실한 예방책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사 및 적절한 운동 및 생활습관 개선이 꼭 필요할 것 이라 생각된다.



<심혈관 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수칙>

 

1.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흡연자는 심근경색증,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2.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인다.

과도한 음주는 부정맥과 심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며,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3.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짜게 먹는 습관은 혈압을 높여 심혈관 질환을 악화시킨다.

 

4.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적절한 신체활동은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체중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 관련 사망위험을 낮춘다.

 

5.적정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률을 높인다.

 

6.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스트레스는 혈압상승, 부정맥 유발,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위험요인이다.

 

7.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은 합병증 발생 전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으므로 정기 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한다.

 

8.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한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임의로 변경 또는 중단하지 않는다.

 

9.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상황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간다.

갑작스런 반신마비, 감각이상, 언어장애, 의식저하,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이 있는 경우 즉시 응급실에 내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