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탐방-거제여성새로일하기 센터
탐방-거제여성새로일하기 센터
  • 김수정 기자
  • 승인 2015.06.05 0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단절 걱정 그만!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진로상담, 교육, 취업,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여성을 위한 무료 취업전문기관

멀고 먼 재취업?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로 가자


재취업의 길은 쉽게 열리지 않는 걸까? 결혼 전 착실히 일을 하면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던 여성들이 결혼과 동시에 출산, 육아로 오랜기간 경력이 단절되면 사회로 다시 돌아가기란 쉽지 않다. 한국정책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경력 단절 여성이 재취업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6,7년. 경력 단절이 길면 길수록 재취업의 길은 더 어렵다.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무슨 일을 해야 할지조차 찾기 힘들다는 하소연이 많이 들린다. 설령 재취업에 성공했다고 해도 적응하지 못하고 그만 두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주부들의 재취업 고민, 이젠 혼자서만 속앓이를 할 필요가 없다. 여성의, 여성을 위한, 여성에 의한 취업전문기관이 있다는 사실. 고현동 여성회관 안에 위치한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여성들이 절대 놓치지 말아야할 곳이다.

 
 
 ▲ 지난 5월 13일 거제여성새일센터 주최로 열린 JOB카페 행사.
200여 명 이상 참여한 가운데 취업설명회부터 구직상담, 이력서 작성, 사진촬영, 현장면접 등이 이뤄졌다.
 

진로상담부터 교육, 취업, 사후관리도 OK!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취업을 하는 여성 수는 연간 600여 명. 단순히 취업만 연계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적성검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취업을 위한 이미지메이킹 등 취업 준비를 시작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원하는 직종에 맞는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자격증 취득 및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올해 새일센터의 직업교육훈련에는 간호조무사직무기술, 조선생산관리자, 다재다능급식조리사, 오토캐드원, 해양관광서비스원, 룸메이드(교육과정 6월 1일~7월 9일), 행정회계실무자(교육과정 6월 15일~8월 21일), 조선·선박전기결선원(교육과정 7월 13일~8월 14일) 등이 준비돼 있다. 어느 정도의 실무를 갖췄다면 직장적응 프로그램인 새일여성인턴제를 비롯해 본격적인 취업 연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새일센터는 여성인력을 적극 채용하는 여성 친화 기업과의 협약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취업 이후에도 직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 사업 등 취업 후 승진까지 시켜주는 등 경력관리를 도와주도록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다.
100% 국비지원으로 여성이라면 누구나 새일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나의 취업 도우미는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타지역에서 거제로 온지 1년 차인 이선미씨는 거제여성새일센터를 통해 쉽게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제가 회계쪽 경력자라 전문직이고 하니 취업이 쉽게 될 줄 알고 혼자 알아보고 이력서 내고 했는데 안되더라고요. 왜 안돼지? 하면서 낙심해 있던 차 새일센터에 구직등록만 했는데 취업 연계가 바로 되는 거예요. 우연히 플랭카드를 보고 새일센터를 알았던 게 진짜 행운이었지요”
새로운 일에 도전한 옥선희씨도 거제여성새일센터의 영향이 컸다.
“새일센터에서 사무행정 직업훈련 교육과정을 듣고 취업까지 알선해주셔서 지금 공정기사로 2년 째 일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아이들 가르치는 일을 했는데 한계를 좀 느끼기도 했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싶었거든요. 새일센터를 통해 도전이 가능해졌습니다.”
40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자신감이 부족했던 차미영씨도 새일센터의 도움을 톡톡히 본 경우다.
“저는 취업은 하고 싶었지만 나이도 있고해서 자신감이 많이 부족했어요. 그래서 집단상담도 받고 조선생산관리자 직업교육훈련 받으면서 ITQ 한글, 엑셀 자격증도 땄고요. 지금은 삼성에서 시간제 일자리를 하면서 바리스타 자격증도 따고 공부도 하고 있어요. 자신감, 용기를 많이 얻었지요.”
문의: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634-2064/2067
 

 

 

미니인터뷰- 거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원금자 센터장

 

Q 거제여성새일센터 취업 성공률이 높은 것 같은데?
올해도 600여 명의 취업 연계를 목표로 더 많은 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연계해 여성들의 경제활동을 촉진하고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단순히 취업 연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꿈 앞에서 설 수 있도록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여성인턴, 취업연계 및 사후관리 등 원스톱으로 통합취업지원서비스가 가능하다보니 취업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Q 직업교육훈련의 모집시기는?
올해 조선생산관리자, 다재다능급식조리사, 오토캐드원, 해양관광서비스원, 간호조무사 등의 과정은 이미 모집이 끝나 교육 중이다. 이 외 룸메이드, 행정회계실무자, 조선·선박 전기결선원 양성과정은 모집 계획 중이다. 여성들이 취업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은 더 늘리도록 노력하겠다.

Q 누구나 이용할 수 있나?
취업을 희망하는 거제 여성이라면 누구나 새일센터 문을 두드리시길 바란다.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단순히 교육과정을 배우고 싶어서 오는 건 안된다. 무료로 지원되는 것만큼 진짜 취업할 마음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서부터 취업에 이르기까지 면접은 까다롭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