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침묵한 윤 대통령도 공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침묵한 윤 대통령도 공범"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3.03.24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11일 통영 이순신공원에서 대규모 규탄대회 추진
윤석열 정부의 한일 정상회담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인정도, 사과도, 가해 기업의 배상 참여도 없는 해법을 공식화하며 일본에 완벽한 면죄부를 준 참담한 회견이라는 평가다.

 

알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응에 대한 거센 비판이 아어지고 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은 한일 정상 회담 관련 논평을 내고 "바다 생태계와 바다에 기대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핵테러를 묵인한 회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면서 "주요 피해국이 될 수밖에 없는 한국 정상이 침묵했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무책임"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방사성 오염수를 물로 희석해서 버리면 환경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물로 희석해 바다에 버린다고 해도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기에 해양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면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외에도 수많은 방사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일본 정부가 주장하는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말도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 방사성 물질의 생물학적 농축은 무시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시민들의 먹거리 안전이 위협받고 한일 어민들의 생계가 위태로워질 것이 자명하다. 그렇기에 한국과 일본의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오염수 해양 방류가 아닌 ‘지상 장기 보관’ 해법에 합의하는 것이 양국 정상의 책임있는 자세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장기 보관이라는 해법이 분명한데도 일본 정부가 ‘안전하다’는 거짓말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는 것은, 끝나지 않은 후쿠시마 핵사고의 후유증을 감추고 핵발전의 위험을 축소하려는 어리석은 판단이다. 또한 일본의 국제적 핵테러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침묵하면서 국내에서는 ‘기승전핵’만 외치는 윤석열 대통령 역시 공범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직격했다.

이와 함께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YW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들은 3월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한일 정상회담 외교 참사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한일 정상회담은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인정도, 사과도, 가해 기업의 배상 참여도 없는 해법을 공식화하며 일본에 완벽한 면죄부를 준 참담한 회견"이라고 평가하고 "외교 참사 수준의 정상회담을 자화자찬하고, ‘미래’를 위한 한일 관계 정상화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아무런 원칙 없는 외교, 시민들의 지지도 받지 못하는 졸속 해법으로는 한일 관계 발전은 불가능하다"면서 규탄할 계획이다.

한편 통영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어민단체들은 오는 4월 11일 이순신 공원 일원 육해상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는 대규모 해상시위 및 규탄대회를 추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