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삼거동 청사초롱마을, 도시민과 함께하는 “공유농업” 인기
삼거동 청사초롱마을, 도시민과 함께하는 “공유농업” 인기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3.03.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형‧단체형‧어린이‧작목별 다양한 텃밭 분양 중

삼거동 청사초롱마을(위원장 옥대석)에서는 마을의 농지와 농업시설, 기자재, 농업기술 등의 농촌자원을 도시민과의 공유를 통해 농민과 도시민이 함께 농작물을 재배‧수확하고 수확물을 이용한 다양한 쿠킹클래스와 체험까지 함께하는 공유농업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공유농업 프로그램은 삼거마을의 휴경농지를 활용하여 공유형텃밭, 어린이텃밭, 작목별텃밭을 조성하고, 도시민이 이를 분양받아 마을 주민들과 텃밭 가꾸기, 농작물 재배․관리, 수확을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간 10여가지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기존 농지만 분양해주는 텃밭 프로그램은 도시민이 농자재, 농기구, 종자 등의 구입과 준비에 부담이 있고 농작물의 재배방법과 병해충, 잡초관리 등에 대한 전문지식 부족으로 텃밭 농사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삼거마을의 공유농업 텃밭은 마을의 전문 농업인들과 함께 텃밭을 관리하고 농민이 보유한 농기계와 농자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고, 편리하고 효율적인 농업을 통해 풍성한 수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도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옥대석 위원장은 “22년도에 시범운영으로 공유농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마을의 늘어나는 휴경농지를 활용한 공유형 텃밭을 통해 마을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민에게 생생한 농업 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하여 농업인과 도시민이 서로 상생하는 공유농업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 고 밝혔다.

삼거동 청사초롱마을의 공유농업 프로그램은 10가지의 다양한 형태로 연중 운영되고 있으며, 공유농업과 공유텃밭 문의는 055-637-7475로 전화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