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박종우 거제시장, “시민 중심 희망의 새로운 거제 향해 동분서주”
박종우 거제시장, “시민 중심 희망의 새로운 거제 향해 동분서주”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2.10.0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은 박종우 거제시장 취임 100일 언론브리핑 전문이다.

10가지 핵심과제 발표

①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

② 시민중심, 현장중심 조직개편

③ 새로운 거제100년 디자인

④ 조선산업 재도약과 지역경제 회생

⑤ 산업다각화를 위한 신 산업 육성

⑥ 거제만의 관광콘텐츠 미래먹거리산업 준비

⑦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도시 조성

⑧ 돌봄부터 노후까지 책임지는 복지 실현

⑨ 농어촌 균형발전으로 농어촌 가치 향상

⑩ 남해안 거점 광역교통망 구축

민선8기 박종우 거제시장이 오는 10월 8일 취임 100일을 맞는다.

박 시장은 5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일 간의 시정 성과와 향후 계획을 브리핑했다.

지난 7월 1일 거제시장으로 취임한 박 시장은 “시민중심 희망의 새로운 거제를 만들겠다는 약속 아래 동분서주한 100일이었다”며 지난 시간을 회고했다.

그는 “취임 후 거제시장실은 변기 뚜껑 하나 바꾸지 않고 사용하고 있다. 시민의 혈세로 월급을 받는 자리에 있는 만큼 허례허식보다는 항상 낮은 자세로 시정에 임하겠다는 각오”라며 “앞으로도 시정의 모든 시책들은 시민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면서 거제의 발전을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이 날 박 시장은 그동안 24만 거제시민과 거제 미래발전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직접 고민했던 사항들을 열 가지 핵심과제로 분류해 발표했다.

최우선 과제로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을 꼽았다. 민선8기 거제시는 시정목표를 ‘시민중심 희망의 새로운 거제’로 선정하고 5대목표·16대전략·93개 공약사업을 확정,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18개 면·동 순방에 나서 시정운영방향과 주요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두 번째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조직진단을 통해 시민중심, 현장중심 조직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주민 일상생활에 관련된 사무는 면・동으로 이관하여 시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신규직원을 본청에 우선 발령토록 했다. 친절 팝페라 콘서트, 찾아가는 청렴멘토 등으로 직원들의 친절마인드 함양 및 청렴문화 정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세 번째, 새로운 100년 거제를 디자인하기 위해 본격적인 거제 발전 밑그림 그리기에 돌입했다. ‘100년 거제 디자인 TF팀’을 신설해 100년 거제 디자인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실행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민생활 및 관광발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도시계획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지역별 특성을 살려 신·구 건축물의 조화, 거제시만의 독자적인 걷고 싶은 거리, 고유한 음식문화거리,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도시로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네 번째로 조선산업 재도약과 지역경제 회생을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박 시장은 해외선주사 매니저 초청간담회를 열어 양대조선사의 수주활동을 지원하고, 양대 조선소와 협력사를 찾아 인력수급 위기 극복과 협력적 대응을 약속했다. 올해 말 완료되는 고용위기지역 재연장 추진과 지역에 맞는 대체지원 사업 발굴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난 8월 거제시 최초로 문을 연 몽돌야시장과 함께 소상공인 지원, 거제사랑상품권 발행 확대,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다섯 번째는 산업다각화를 위한 신산업 육성을 강조했다. 거제시는 지난 8월 100만 불 규모의 수산물 수출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향후 지속적으로 우수 농수산식품에 대한 온라인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적극적인 기업유치를 통한 지역산업 구조 다각화에 힘쓸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 거제확대지정을 위하여 타당성 연구용역과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선박 제조 클러스터 구축, 친환경 에너지 실증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박 시장은 이 밖에 파노라마형 서핑스테이션, 요트마리나 플랫폼, 웰니스 명품 관광 체육시설 조성 등으로 거제만의 관광콘텐츠를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준비하고, 거제시문화예술지원센터, 도립미술관 거제분관 설치, 기성관과 옥산성 연계 관광콘텐츠 개발 사업 등을 통해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출산장려금과 육아해방쉼터, 청년지역정착 창업지원, 시립화장장 설치, 거제 통영 간 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제 등으로 돌봄부터 노후까지 책임지는 복지정책을 실현하고, 농어촌 균형발전으로 농어촌 가치 향상, 남해안 거점 광역교통망 구축을 약속했다.

박 시장은 브리핑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거제시의 향후 비전 제시 및 기자들의 질의에 하나하나 답변한 후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