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대우조선 하청노조 집행부에 체포영장...사태악화 우려
대우조선 하청노조 집행부에 체포영장...사태악화 우려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2.07.05 0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내협력사 대표 '공권력 투입' 촉구, 공동 대책위..대화 촉구 기자회견

 

하청노조문제해결을 촉구하는 대책위들이 지난달 30일 대우조선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장면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파업이 장기화 되고 있다. 사내 협력업체 대표들이 공권력투입을 촉구하는 가운데 거제경찰서가 파업 지도부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이제 맞서 민주노총측은 대우조선 서문에 농성장을 세웠다. 하청노동자 파업사태는 악화될 조짐이다. 원청인 대우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을 지배하고 있는 산업은행은 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과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거제경찰서는 1일 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지회장과 부지회장 2명 등에 대해 업무방해 등 혐의로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거제경찰은 이들이 폭력을 행사하고 크레인 고소차 등 생산시설 및 건조선박 불법 점거하여 생산 공정을 방해한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6월 2일부터 임금인상 30%, 교섭단체 인정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같은달 22일부터  6명은 1번 도크에서 건조 중인 초대형 원유운반선 탱크탑(원유 저장 시설) 난간(높이 15m가량)에서 농성 중이다. 하청지회 유최안 부지회장은 같은 선박 탱크탑 바닥에 가로·세로·높이 각각 1m 크기의 철 구조물에서 옥쇄투쟁 중이다. 

대우조선 사내협력사 대표들과 현장책임자 등 120여명은 4일 오후 창원 경남경찰청 주차장에 모여 공권력 투입을 촉구하고 경남경찰청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들은 “정당한 노동운동과 권리는 당연히 보장돼야 하나, 본인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수십만명의 생존권을 볼모로 불법행위를 하는 것은 크나큰 잘못이 아닐 수 없다”며 “이제는 국가 공권력이 나서야만 한다. 정당한 공권력 집행으로 멈춰진 생산을 재개할 수 있도록 지원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파업으로 일주일에 1250억원의 매출 손실을 보고 있으며, 2주 지연에 따른 고정비 560억원, 선박 인도 지연에 대한 지연 배상금도 최고 130억원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하지만 이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노조 파업으로 인해 진수가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선주들의 인식이 나빠질 수 있는 것”이라며 “이는 회사 차원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손실이 염려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속노조경남지부는 "얼마 전 교섭테이블이 열려, 조선하청지회와 사측과의 실무교섭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체포영장을 신청한 것은 공권력을 투입하겠다는 것으로, 더 큰 저항과 극단적인 결과만을 만들 것"이라고 우려하고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이 있는 산업은행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금속노조 경남지부,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 조선하청노동자살리기 거제지역대책위는 75, 경찰의 조선하청지회 집행부에 대한 체포영장 신청을 규탄하고, 사태 해결을 위해 경상남도와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이 나설 것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지난 2일 옥포시내에서 7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열고 대우조선 서문까지 행진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7월 8일에도 대우조선 정문에서 전국단위의 대규모 집회를 추진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