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초 중 고 새학기 학습전략
초 중 고 새학기 학습전략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2.27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학기 학습전략
“공부계획의 힘부터 키워라!”
성적향상 이끄는 공부전략 및 스터디플래너 활용한 공부계획 수립이 관건

곧 새 학기가 시작된다. 이맘때가 되면 학생 및 학부모들은 신학기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한다. 『공부계획의 힘』의 저자이자 교과부 인정 학습코칭 1호 교수인 TMD교육그룹 고봉익 대표의 도움말로 성적향상을 이끄는 신학기 학습전략에 대해 알아봤다.


 
성적 올리는 계획력의 비밀, 플래닝 학습 원리에 주목하라
학생들이 흔히 범하는 자기주도학습의 오류는 스케줄링을 플래닝 즉, 공부계획이라고 착각한다는 점이다. 고봉익 대표는 생활계획표와 같은 단순 시간배분 계획법이 아니라 우선순위에 따라 삶을 관리하는 ‘전략적 플래닝 법’이 신학기 학습전략의 노하우라고 말한다.
2월에 출간되는『공부계획의 힘』은 고 대표가 지난 8년간 플래닝 학습법으로 입시와 관련된 수많은 성공사례를 이끌어냈던 결과물이다. 전국 약 1천여 곳의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플래닝을 배워 활용하는 등 공교육이 먼저 인정한 ‘스터디플래닝 5단계 순환과정’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1단계 _ 목표를 세워라
먼저 ‘되고 싶은 나’를 만들기 위한 목표를 세운다. 그 다음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가치 있게 여기는 것 등 나를 발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중장기적 목표 설정 시 꿈의 목록과 비전 및 미션, 장기로드맵, 구체적인 공부목표 등을 세워나가야 한다.

2단계 _ 전략을 수립하라
전략수립을 위한 전제조건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공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단계로 나의 학력상태, 나의 공부유형, 나의 공부습관, 나의 공부환경에 대해 ‘나’를 분석해가는 과정이다. 둘째, 공부의 양과 질을 파악하고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공부법에 대해 바로 알기 과정이다. 그 다음은 예습, 수업 성공, 복습, 방학 중 공부처럼 시기별 공부전략을 수립하고, 시험 2주 전 프로젝트 같은 전략수립을 위한 실제 과정이 필요하다.



3단계 _ 시간을 관리하라
플래닝에 정교함을 더해주는 시간 관리의 핵심은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기록하고 눈으로 확인하는 일이다. 일주일의 시간일기를 작성해보면 자신의 생활패턴을 알 수 있다. 또 시간의 양과 질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현재 내가 쓰고 있는 시간이 목표를 위해 보내는 시간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우선순위(중요하고 급한 일,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중요하지 않고 급한 일, 중요하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은 일)를 구분해 시간관리 비법을 세우는 일이다.

4단계 _ 실행에 옮겨라
실행단계는 나만의 공부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주간 플래닝을 세우고 시스템을 구축한 뒤에는 이를 반복해야 하며, 공부습관을 만들어 가기 위해 현재의 습관을 되돌아보는 과정을 거쳐 3ㆍ7ㆍ21 습관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겨야 한다.

5단계 _ 피드백을 하라
마지막 단계인 피드백은 성적향상의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다. 평가 및 분석을 했다면 공부목표 정하기 및 한 주 동안 목표를 이룰 전략을 세우고 시간을 배치하는 주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 다음 좋은 태도를 가지고 출발하며 한 주 동안 자신을 이끌어갈 명언을 정해보는 등 일주일간의 마음가짐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출처] 강남 내일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