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내 아이에게 맞는 한자교재, 어떤 게 좋을까?
내 아이에게 맞는 한자교재, 어떤 게 좋을까?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14.02.2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공인 인증시험으로 실력도 체크하고 성취감도 쑥쑥!

유아~초등 저학년 한자 학습

한자 어휘력이 낱말의 정확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아이에게 한자를 가르치는 학부모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추상적인 어휘가 많이 등장하는 사회나 과학 과목을 공부하는 데에는 한자를 많이 아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수요에 따라 유치원생과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공부하는 데 좋은 한자교재와 국가공인 한자시험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방문학습지로 선생님과 공부해요! 

 

1. 장원한자
25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자전문 학습지. 한자의 형성과정 학습을 통해 한자의 모양, 뜻, 음을 재미있게 익힐 수 있고 어려운 한자의 생성원리 등을 그림한자, 역사만화, 미로 찾기, 수수께끼 등으로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한 교재이다. 또한 『사자소학』, 『동몽선습』, 『명심보감』등의 고전을 익히게 해 인성교육까지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학습과정은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 대상의 天․地․人․日․月 과정, 유아부터 성인 대상의 申~癸과정, 그리고 계 과정 수료한 회원을 위한 탐화․아원․장원 과정이 있다. 교육 기간은 天․地․人․日․月 과정은 약 30개월, 申~癸과정은 약 5년, 탐화․아원․장원 과정은 약 3년 6개월 정도이다. 교재는 한자의 뜻을 그림으로 표현한 그림한자를 통해 머릿속에서 한자의 이미지를 만들어 그 뜻과 글자 모양을 연상해 학습하도록 유도하게끔 구성되어 있다.
장원한자는 그림한자를 활용한 연상 한자학습법으로 한자를 오래 기억할 수 있고, 각 한자에 대한 중국어 발음을 음계로 표시해 학습자들이 쉽게 발음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중국어 학습’의 기초를 마련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교육비 월 32,000원.

 

2. 구몬한자
방문학습지의 대표격인 구몬학습 과목 중 하나인 구몬한자. 구몬한자는 상형문자 등 간단한 글자부터 시작하면서 운필력과 인지력도 향상시키도록 이루어졌다. 생활에서 늘 접하는 단어로 접근해 초등학생부터는 교과서에 자주 나오는 한자를 구몬한자를 통해 학습하게 된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쓰는 말의 상당 부분이 한자어라는 사실을 알고 호기심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해 국어 어휘력 확장으로까지 연결시킬 수 있다.
또한 구몬학습 관계자는 한자는 그림글자이기 때문에 글자를 인식할 수 있는 초등학생 때보다 유아 때 시작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말한다. 유아 시기에는 이미지를 통째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몬한자는 연필을 쥐고 선긋기나 ○표를 할 수 있는 유아라면 충분히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학습자가 유아라는 점을 감안해 우선, 한자의 낯선 모양에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그림 속에 숨은 한자 찾기, 색칠하기, 스티커 붙이기 등 다채로운 활동 학습을 유도하여 아이들이 즐겁고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한자와 단어를 익히는 초급 수준을 떼고 나면 문장 속에서 한자를 활용하면서 그 쓰임을 이해하고, 고사성어 등을 통해 본격적인 실용한자 공부에 들어간다. 고학년에 올라가면 풍부한 예문과 다양한 글감을 통해 공부하면서 독해력과 작문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다. 교육비 월 27,000원.
 

 

 

3. 눈높이한자
상용한자 1,800자의 완전 습득을 통한 국어의 어휘력 확장 및 한문 독해력을 완성할 수 있는 교재로, 유아, 초등 저학년의 기초 한자부터 중고등 한문학습까지 16개 과정을 통해 꼭 알아야 할 한자들을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단계 구성은 한자 익히기 단계인 3A~2A, 부수별 한자 익히기 단계인 A~D, 주제별 한자어를 배우는 E~G, 현대적․관용적 한자 성어를 배우는 H~J, 그리고 중․고급 단문 및 생활 한자어를 배우는 K~N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눈높이한자는 동화, 그림, 만화, 색칠하기, 선 잇기, 길 찾기 등을 통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고, 시각연상 학습법과 한자의 기원 설명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교육용 기초 한자를 포함한 실생활에 필수적인 상용한자를 프로그램식으로 구성한 체계적인 학습으로 국어의 어휘력과 한문의 독해력을 키울 수 있다. 교육비 월 27,000원.
 

 


집에서 엄마랑 공부해요!

 

 

1. 기탄한자
한자의 체계를 세우는 학습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부교재, 카드, 쓰기 노트 등을 통해 입체적으로 한자 학습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학습지이다. 유아(4세)부터 초등 2학년이 배우면 좋은 단계는 A~D단계로, 각 단계별 4집 총 16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탄한자는 이미지 연상을 통한 그림한자를 개발하였고,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의 학습에 초점을 두어 한자를 그림의 일부로서 뜻을 기억하게 하고 문자 요소를 각인하도록 설계되었다. 난이도는 점진적으로 조절된다.
또한 학습 전개방식은 복습→도입→전개→활용→정리→놀이 학습의 로드맵으로 전개되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다양한 학습 방식에 의해 한자 학습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꾸며져 있다. 그리고 기존의 주입식, 쓰기 중심의 한자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부교재가 제공된다. 모형놀이, 창 열기, 파노라마, 조각 한자 맞추기, 병풍 놀이, 브로마이드 등이 각 권마다 합본되어 있다.
엄마표 홈 스쿨 교재의 대표 주자답게 자녀를 직접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기탄교육 홈페이지를 통해 학부모용 지도 지침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기적의 한자 학습


기적의 시리즈로 유명한 길벗출판사의 교재이다. 한자의 발생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하여 교재 순서를 ‘사물의 모양을 나타낸 상형자→추상적인 개념을 가리키는 지사자→뜻과 뜻을 합친 회의자→음과 뜻을 합친 형성자’의 순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각 글자가 사물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도 알 수 있도록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외우지 않아도 저절로 머리에 쏙쏙 들어올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교재는 1권에서 10권까지이며, 각 권은 7~8주차의 학습 분량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기존 교재들이 단순히 반대어 유의어의 결합 위주로 구성된 반면, ‘기적의 한자 학습’은 음을 쉽게 아는 법, 글자의 뜻을 쉽게 아는 방법에 초점을 두었다. 뜻이 같은 글자끼리, 소리가 같은 글자끼리 묶어 한자를 더 효율적으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우리말의 개념을 쉽게 이해해 우리말 능력을 기르고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교과서 한자 위주로 구성한 점도 특징이다.

 

 

 

3. 새알한자
아이들의 감성과 지성, 인성까지 고루 발달시키는 종합 한자프로그램이다. 한자는 아이들이 자칫 지루하고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만큼 새알한자는 한자동요, 한자동화, 한자교구를 통해 흥미를 유발시키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학습을 유도하며 지나친 쓰기는 지양한다. 대상은 유아부터 초등 저학년까지이다. 기초한자 108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급수로는 8급과 7급Ⅱ 정도의 두 급수를 대비할 수 있다.
교재는 동요와 동화, 도장 찍기를 중심으로 워크북 9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자동요와 한자동화는 같은 주제를 가진 글자들을 4자씩 묶어 각각 27곡, 27편으로 제작되었다. 한자도장은 한국어문회 8급 선정한자 50자로 만들어졌는데 특히 유아들에게 반응이 좋은 학습 교구이다.
이밖에도 한자를 획순에 맞춰 자유롭게 색칠하고 스티커를 붙이는 놀이 학습 책 ‘새알한자 크레파스’, 두뇌와 감성을 발달시키는 ‘새알한자 피아노 그림동요 악보집’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는 교재와 교구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효과적이다.

 


국가공인 한자시험

한자를 어느 정도 공부했다면 공인인증시험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한국어문회 등에서 시행하는 공인인증시험에 응시해서 자격증도 얻고 실력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국가공인 인증시험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이제 막 아이에게 한자를 시키기 시작한 김주연 씨는 얼마 전 한자시험을 주관하는 곳에 따라 시험이 다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김 씨는 “아이가 어릴 땐 관심이 없다가 이번에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슬슬 시작했다”면서 “인증시험이 있다는 건 알았지만 주관하는 곳이 여러 곳인지 선배맘 얘기를 듣고 처음 알았다”고 말했다.
다음의 단체에서 시행하는 시험 중에서 3급 이상의 시험에 합격하면 국가공인 인증 자격을 갖는다(<표1> 참조). 가장 대표적인 공인인증시험인 한국어문회의 2014년 한자능력검정시험 일정은 <표2>와 같다.

 

 

<표1> 국가 공인 한자 시험

시험

주관

홈페이지

한자능력검정시험

한국어문회

www.hanja.re.kr

한자자격시험

한자교육진흥회

www.hanja114.org

한자급수자격검정

대한검정회

www.hanja.ne.kr

한국한자검정

한국평생교육평가원

www.ikpe.or.kr

한자급수인증시험

한국교육문화회

www.hanjapass.com

실용한자

한국외국어평가원

www.pelt.or.kr

상공회의소한자

대한상공회의소

license.korcham.net

YBM상무한검

YBM

www.ybmsisa.com

한자어능력검정

한국정보관리협회

www.lae.or.kr

한자능력자격검정

한국한자한문능력개발원

www.hanja4u.org

 

<표2> 2014년 한자능력검정시험 일정

시행

회수

접수일

시험일시

합격발표

인터넷접수

방문접수

4급~8급

특급•특급Ⅱ•1급~3급Ⅱ

제65회

4.14(월)

~4.21(월)

4.14(월)

~4.18(금)

5.24(토) 11:00

5.24(토) 15:00

6.13(금)

제66회

7.21(월)

~7.28(월)

7.21(월)

~7.25(금)

8.23(토) 11:00

8.23(토) 15:00

9.19(금)

제67회

10.6(월)

~10.13(월)

10.6(월)

~10.10(금)

11.8(토) 11:00

11.8(토) 15:00

11.28(금)

※ 사정에 따라 시험 일정 및 접수기간은 조정될 수 있음.

 

 출처 강남내일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