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고성군, LNG발전소 유치...환경단체 강력반발
고성군, LNG발전소 유치...환경단체 강력반발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08.0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남동발전 9일 천연가스발전소 유치 확정, MOU 체결
고성군과 남동발전 관계자들이 천연가스발전소 업무협약을 맺었다
고성군과 남동발전 관계자들이 천연가스발전소 업무협약을 맺었다

고성군과 한국남동발전이 천연가스발전소 건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으나 주민들과 시민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정부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한국남동발전(주)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규 천연가스(LNG) 발전소 건립장소로 확정됐다.

이에 백두현 고성군수와 김회천 한국남동발전(주) 사장은 8월 9일 한국남동발전(주) 진주 본사에서 삼천포 3, 4호기 대체 천연가스발전소 건설부지 확정에 따른 천연가스발전 건설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고성군은 천연가스발전소 건립 시 행정 및 인허가 사항을 지원하고 남동발전에서는 고성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고성군은 삼천포화력발전소 1, 2호기가 폐쇄됐고 3~6호기도 2028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될 예정으로 향후 인력 유출, 지역지원사업 축소, 일자리 감소 등으로 지역 공동화 현상이 우려돼 천연가스발전소 유치에 나섰다.

지난 6월 주민과 고성군의회의 동의를 얻어 남동발전에 유치의향서를 제출했으며, 7월 남동발전의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건설입지 선정위원회에서 지역수용성과 건설 여건 평가를 통해 고성군이 확정했다.

발전소가 유치되면 지역자원시설세 등 약 1,607억 원(30년 기준)의 세수가 확보되고 건립 기간에는 약 27만 명의 인력이 투입되며, 운영 중에는 약 800명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으로 약 412억 원(30년 기준 기본지원금 202억 원, 특별지원금 21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백 군수는 “인근 사천시와 환경단체와도 의논하고 지역민 중심으로 소통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남동발전과는 상호협력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면 고성군 기존화력발전소 주변 주민들과 시민환경단체의 반발이 예상된다.

지난 7월 20일 덕명화력발전소주민대책위,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녹색당(준), 정의당 경남도당, 경남환경운동연합, 사천환경운동연합 등은 고성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성군이 현재 추진 중인 LNG발전소 유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그동안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한 생존권과 건강권 피해에 대한 문제 해결은커녕, 또 새로 LNG발전소를 유치하겠다니 어처구니없다"고 반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