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의회, 우수 지자체 및 마을공동체 선진지 견학
거제시의회, 우수 지자체 및 마을공동체 선진지 견학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07.07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의회 거버넌스형 마을공동체활성화 연구회(회장 전기풍)에서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거버넌스 및 마을공동체 우수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이번 견학의 목적은 타 지자체의 민․관 거버넌스 우수 사례 및 마을공동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거제시 실정에 맞는 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광주광역시 광산구의회 의원 간담회를 시작으로 광주광역시 우수사례, 광주 청년주택사업 현장, 전남 해남군 마을공동체 현장 곳곳의 사례를 체험하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다.

첫째 날 일정으로 광주광역시 광산구의회 그린뉴딜 및 지속가능발전 도시개발 의정연구회와 함께 민․관 거버넌스 우수사례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우산빛여울채아파트 청년주택 현장과 동네줌인 김태진 마을활동가의 영구임대아파트 청년 입주 프로젝트와 김광란 광주광역시 의원의 환경위기에 대응하는 그린뉴딜 정책에 대한 강연을 경청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전남 해남군 연호마을 마을공동체 현장을 방문하여 신옥희 마을공동체 대표 및 전남마을공동체지원센터 문병교 센터장과 활동사례를 공유하였고, 연호마을기업의 수제맥주공장 방문과 주민들이 직접 심고 가꾸어 관광지로 변화시킨 해바라기 꽃길을 둘러보며 마을공동체 조직을 발전시키는 동력을 확인하였다.

이번 견학은 거제시의회 전기풍 회장을 비롯하여 안순자, 김동수, 이인태, 고정이 의원과 시정혁신담당관 및 의회 직원 등 10명이 참가하였으며, 거버넌스 및 마을공동체 우수 선진지 견학을 통해 향후 추진하게 될 마을공동체 활성화 정책방향에 적극 반영될 것으로 예측된다.

거제시의회 거버넌스형 마을공동체활성화 연구회를 이끌고 있는 전기풍 회장은 “주민주권시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문호를 대폭 개방하여야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거제시가 정책적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강화해 나가기 위한 거버넌스체계 구축과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