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환경연합 '낙동강 보 철거 계획 수립' 요구 단식 농성
환경연합 '낙동강 보 철거 계획 수립' 요구 단식 농성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06.2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은 21일 오전 세종시 환경부앞에서 '낙동강 보 철거 로드맵 수립 및 취수원 이전(=다변화) 철회를 요구하는 단식 선포 기자회견'를 열고 농성에 들어갔다.

영남지역 환경연합은 "보 처리방안 없는 취수원 이전은 낙동강 포기"라면서 지난 17일부터 창원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농성을 벌여왔다.

이들은 6월16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민간위원의 취수원 이전 결의를 규탄하고 6월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회의 취소, 낙동강 보 처리방안 마련,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 합의안 도출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6월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전체회의의 취수원 이전과 낙동강 수질개선안 등 통합물관리방안 심의의결을 앞두고 환경부 세종청사 앞에서 더욱 강한 의지를 보이기 위해 단식농성에 들어간 것.

이들은 "환경부는 유역민들의 참정권을 가로막는 타유역에서의 회의 개최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낙동강유역의 거버넌스를 지향하는 법정기구인데 낙동강 수질개선계획과 취수원 이전 안건을 심의의결하는 회의를 낙동강유역이 아닌 금강유역 세종 정부청사에서 개최는 있을 수 없다는 것.

창녕과 합천의 취수원 이전 반대 주민대책위는 당일 새벽부터 수대의 버스를 임대해서 세종으로 항의 방문을 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앞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민간위원 전체회의를 개최하면서 시민사회의 거센 항의에 대응하여 회의 장소의 건물 셔터를 내리고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에는 회의를 낙동강유역권을 벗어나 금강유역에서 원정회의 진행계획이어서 비난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또 환경부에 "낙동강 보를 고착화하는 취수원 이전계획 철회하고 낙동강 보 처리방안 마련 일정 제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환경부 통합물관리방안은 문재인대통령의 공약인 낙동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보 처리방안 마련을 제외시킨 가운데 낙동강 8개의 보를 유지하면서 녹조 문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

환경단체는 "현재 낙동강에서 발생하는 유해남조류는 미국의 경우 주별로 차이가 있으나 수은과 같은 위험물질 수준으로 관리되는 청산가리 100배 수준의 독성이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녹조 완화를 위하여 4대강 수문 상시개방과 자연성회복을 위한 보처리방안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낙동강 수질개선과 취수원 이전계획을 말하면서 보처리방안은 언급도 없다. 이는 곧 보의 고착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낙동강 보의 문제는 녹조 문제 뿐만 아니라 낙동강 전체 생태계를 파괴하는 심각한 문제이기에 수문 상시개방과 보 처리방안 마련은 낙동강의 자정능력을 되살리는 근원적인 방안이다. 환경부는 국민과의 약속인 보 처리방안 마련에 대한 추진 일정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밖에 취수원 이전계획은 과거에 폐기된 안이므로 환경부는 낙동강유역민 합의안 도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환경부의 취수원 이전계획은 지난 2000년 낙동강특별법 재정을 비롯하여 위천공단백지화(대구), 지리산댐백지화(부산), 낙동강 2급수 수질개선을 포함한 낙동강유역민이 합의하였던 통합물관리방안을 확정하면서 폐기되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환경부와 일부 지자체가 유역민의 강한 반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행정 관료들의 집착의 산물이다. 더구나 대통령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강행하는 것은 표밭을 겨냥한 정치적 판단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24일 위원회 전체회의를 취소하고 낙동강유역민이 참여한 실질적인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