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변광용 시장, 해수부 장관에 해양수산분야 현안 건의
변광용 시장, 해수부 장관에 해양수산분야 현안 건의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04.11 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중해프로젝트 경남협의회 참석.. 5개 분야 현안 사업 건의
“거제 미래 신성장 경제동력 기대”

변광용 거제시장이 9일 창원시청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주관 “제5차 지중해 프로젝트 협의회”에서 문성혁 해수부 장관에게 그린수소 해양선박 개발 등 해양수산 분야 현안사업 지원을 적극 건의했다.

지중해(地中海)프로젝트는 해양수산 정책 협업의 의미로 “지역과 중앙이 하나 되어 바다로”라는 슬로건 아래 해양수산부와 전국 74개 연안 기초지자체가 간담회를 통해 지역의 해양수산 경제 활성화 및 제도개선 정책을 발굴․추진하는 프로젝트다.

이 날 협의회에는 거제를 비롯하여 창원, 통영, 사천, 고성, 남해, 하동 등 경남권 7개 시장․군수가 참석해 현장에서 발굴된 다양한 정책을 공유하고 지역별 신규 사업과 중장기 정책 등을 논의했다.

변광용 시장은 거제시의 2022년 신규사업으로 ▲어촌 마리나역 조성▲해양쓰레기 원스톱 처리시설 ▲낚시타운 조성 등 3개 분야를, 중장기 사업으로는 ▲그린수소 해양선박 개발 ▲워터프론터 조성 등 2개 분야를 건의했다.

변 시장은 세계최고 수준의 조선해양플랜트의 강점을 활용한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그린수소 해양 생산 선박 개발 및 실증’322억 원, 김천~거제 KTX와 가덕도신공항 건설 대비 ‘국제적 워터프론터항 구축’250억 원, ‘어촌 마리나역 조성’ 15억 원 등 총 632억 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제도개선 분야로는 수산자원보호구역 내에서 신에너지 산업의 중심축인 연료전지 발전소 및 연관 시설 설치 행위가 가능하도록 수산자원관리법을 개정하여 친 해양 신사업 입지 제공으로 지역발전을 유도하고, 행위 제한에 따른 누적된 주민 불만을 해소하는 데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성혁 장관은 “중장기 개발 계획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더불어 지역과 중앙의 협업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는 고치고 정비함으로써  성공적인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변광용 시장은 “거제시가 조선해양플랜트 강점을 활용하여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미래 해양관광레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