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부울경 기초의회, ‘가덕신공항 건설’ 힘 모은다
부울경 기초의회, ‘가덕신공항 건설’ 힘 모은다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02.22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8일, 거제시청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정책토론회’ 개최 -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가덕신공항 건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부산, 울산, 경남 지역 9곳 기초의회가 힘을 모은다.

동남권 관문공항 입지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평가받고 있는 가덕신공항과 인접해 있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사상구·북구 의회와 울산광역시 북구·중구·울주군 의회, 경상남도 김해시·거제시·양산시 의회 등 9곳 기초의회가 주최하는‘동남권 관문공항 정책토론회’가 오는 18일 오후 2시 거제시청 블루시티홀(별관 1동 3층)에서 열렸다.

이들 기초의회는 지난달 초‘동남권 관문공항 정책토론회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며 안전성, 확장성, 물류 등 경제효용성 등을 충족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가덕신공항이 필수적이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

추진위는 오랜 세월 거듭된 갈등으로 부울경에 깊은 트라우마를 안겼던 신공항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가덕신공항을 신속하고 내실 있게 추진하고자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광희 김해시의회 의원의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장인수 정책토론회추진위원장(사상구의회 의원)의 개회사, 옥영문 거제시의회의장의 환영사, 변광용 거제시장, 이명원 부산광역시 구·군의회의장협의회장, 임채오 울산광역시 구·군의회의장협의회장, 이삼수 경상남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이 참석하여 각각 축사를 했다.

이어서 부산대 도시공학과 정헌영 교수와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황한식 명예교수가‘부울경이 함께하는 가덕신공항 건설과 공항 배후 지역의 전망’,‘부울경 자치분권-혁신자립 도시화 전략과 관문공항 거버넌스’이라는 주제로 발제하여 각각 발표하였으며, 

거제시의회 노재하 의원이 좌장을 맡아 부산 사상구의회 정춘희 의원, 울산 중구의회 이명녀 의원, 반민규 가덕신공항유치 거제시민운동본부 대표, 김명관 양산시민신문 대표와 함께 열띤 토론의 장을 펼쳤다.

이번 토론회 진행을 맡은 노재하 의원은 “부울경 9곳 기초의회에서 가덕신공항은 부울경 메가시티와 더불어 동북아 물류 허브도시를 만들기 위한 핵심기반시설로 국가의 백년대계이자 국가균형발전의 마중물이라는데 뜻을 같이하며 준비해 왔다”며“이번 토론회를 통해 동남권 기초의회에서도 일치된 목소리를 내는 촉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여야가 가덕신공항 추진을 위한 특별법안 국회처리를 약속한 만큼 이젠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들어섰다. 2월 열리는 국회에서 가덕신공항 추진을 확정하고 공식화해 국가과제로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와 행정부를 압박하고 독려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옥영문 거제시의회 의장은“2010년 거가대교가 개통될 때 거제시가 무엇을 준배해야 되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준비하지 않은 과거가 있다. 가덕신공항과 관련해서는 그러한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고 전제하며,“이번 정책토론회가 가덕신공항 건설이 현실화되었을 경우 거제시 백년대계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를 살펴보고, 거제시민과 함께‘가덕신공항과 거제발전’공감대를 형성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