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2월 16일(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거제시장 브리핑
2월 16일(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거제시장 브리핑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1.02.16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거제시장 브리핑

 

거제시장 변광용입니다.

2021년 2월 16일(화) 거제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2월 16일(화) 오전 11시 기준, 누적 확진자는 총 259명이고, 입원 중인 확진자는 15명, 퇴원은 244명입니다.

해외입국 확진자는 총 33명입니다. (내국인:8명, 외국인:25명)

 

□ 코로나19 확진자 현황 : 신규 확진자 1명  

어제(2.15.) 오전 11시 대비 신규 확진자는 1명(거제 259번) 발생했습니다.

거제 259번은 해외유입으로, 러시아에서 입국 후 실시한 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았습니다. 

접촉자 및 이동동선은 없는 것으로 파악 중에 있습니다.

 

□ 주요 방역 조치 사항

우리 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발표에 따라 어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하향 조정되어 유증상과 역학적 연관성 있는 대상자 위주로 코로나19 무료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관내 선별진료소에서 68,439건의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오늘부터 코로나19 무료검사 적용대상이 변경되어 무증상 본인희망검사, 각종기관제출용 등은 유료대상으로 관내 의료기관 선별진료소에서 검사 가능합니다.

우리 시는 이 같은 검사 적용대상 변경에 따른 방역의 빈틈이 생기지 않도록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를 더욱 강화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2.19.(금)부터 개인안심번호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개인정보 유출과 허위정보 작성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수기명부 작성과 고령층과 디지털 취약계층이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QR코드 인증 방식을 개선한 출입관리 서비스입니다.

이용자가 QR체크인 화면에서 개인안심번호를 확인할 수 있고, 최초 1회만 발급 받으면 코로나 종식 시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 조사가 가능해집니다. 

아울러 시민 여러분께서는 감기, 근육통 등 증상 있을 시 병, 의원 방문 전 선별진료소에서 반드시 코로나19 상담 및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안내 및 당부사항

시민 여러분,

우리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2월 28일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간 운영을 중단했던 관내 실내•외 공공시설을 17일 0시부터 재개방합니다.

정부의 거리두기 완화조치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시민들의 피로감, 경제 활성화 등을 고려하여 많은 고심 끝에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운영을 재개하는 관내 공공시설은 장평시립도서관 등 도서관 7개소, 거제스포츠파크 등 체육시설 30개소, 정글돔, 숲소리공원, 포로수용소 등 관광시설 11개소,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 등 복지시설 4개소입니다. 

다만, 경로당은 감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점을 감안해 휴관을 연장키로 하였으며, 복지관 내 식당은 미운영합니다.

실내·외 공공 체육시설은 스포츠 경기를 위해 모이는 경우, 방역수칙 준수 하에 경기 개최가 가능하지만 경기 이후 식사는 사적모임에 해당되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밖에 시설별 수용인원 제한과 음식물 섭취 금지 등의 사회적거리두기 1.5단계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조정의 핵심은 ‘문을 닫게 하는’ 방역에서 ‘국민들 스스로 실천하고 참여하는’ 방역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우리 시는 방역 완화조치가 코로나19 재확산의 기폭제가 되지 않도록 방역수칙 준수여부 지도점검 등 방역활동을 더욱 강화할 방침입니다.

방역수칙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과태료 처분 등 엄격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자율성을 부여하되, 책임감을 높이는 일상방역을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거제시민 모두가 방역주체라는 마음으로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개개인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생활화 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