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거제시행정타운 조성 난관, 행정타운 조기준공 추진
거제시행정타운 조성 난관, 행정타운 조기준공 추진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12.03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광용 거제시장이 지난 2일 옥포동 행정타운 공사 현장을 방문해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조기준공을 지시했다.

현장 점검은 최근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거제경찰서의 부지선정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해결 방향과 대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이 날 현장에는 시공사인 ㈜대륙건설 신정호 사장을 비롯 GSM 송영욱 회장, 공사감리를 맡은 해양관광개발공사 권순옥 사장, 도시재생과장과 관계공무원 등이 함께했다.

행정타운 조성공사는 총 5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옥포동 일원 임야 9만 6994㎡를 개발하여 노후된 거제경찰서와 거제소방서 등 행정기관을 이전하는 사업이다.

이 중 부지정지공사비 379억 원은 민간사업자가 석재(버럭) 판매대금으로 사업비를 조달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었으나 경기 불황에 따른 암 판매처 확보 곤란 등으로 공사가 중단되어 2019년 4월 협약이 해지됐다. 이 후 2020년 3월 대륙개발(주)컨소시엄과 민간사업 협약을 다시 체결함으로써 공사가 재개됐다.

거제경찰서 신축 이전은 당초 행정타운으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계획된 시기를 놓쳤다.

행정타운 조성 공사가 늦어지면서 경찰서 측은 얼마 전 대체부지로 장평동을 결정하고 이전 계획을 세웠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현재는 답보상태에 처해있다.

거제시에 따르면 행정타운 부지 조성공사는 재개 후 6개월 만인 지난 2일 기준 공정률이 17.5%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준공 예정일은 2023년 3월 31일이다.

변 시장은 최근 경찰서 이전 문제 등으로 지역 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공사 진행사항을 확인하는 한편 준공예정 시기를 단축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사 관계자와 의견을 공유했다.

변 시장은 “행정타운 조성 공사를 계획보다 일찍 마무리하여 하루라도 빨리 경찰서 부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현장 관계자에게 당부하고, 관계부서에는“경찰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지역 내 논란과 갈등을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행정타운 시공 관계자는 그동안 토석과 암반을 판매한 수익금으로 사업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으로 공사가 진행되어 사업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며 “공기를 최대한 앞당겨 행정타운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애초 행정타운 건립의 목적이 거제경찰서와 소방서 이전 부지 마련에 있었던 만큼 행정타운 공기 단축을 통해 경찰서 입주가 가능하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거제시행정타운 #거제석산개발 #거제경찰서이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