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옥포주민들 '거제경찰서 이전 반대' 성명
옥포주민들 '거제경찰서 이전 반대' 성명
  • 거제통영오늘신문
  • 승인 2020.11.2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경찰서 이전을 두고 장평지역 주민들은 유치운동을 벌이고, 옥포지역 주민들은 이전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옥포동 주민들은 지난 17일 거제경찰서 이전 반대대책위를 구성하고 24일 성명을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거제경찰서 이전 반대 옥포 1, 2동 주민대책위원회는 참담한 심정으로 거제경찰서 이전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었다. 거제경찰서는 경찰서의 장평동 이전과 관련하여 옥포 지역민들에게 단 한마디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언론을 통해 이전 계획을 밝혔다.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거제경찰서의 장평동 이전 계획에 대해 절대 받아들일 수 없음을 천명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거제경찰서 입지는 거제시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이다.

현재의 거제경찰서는 1987년 장승포동에서 옥포2동 현 부지에 신축 이전을 하여, 1990년 거제경찰서에서 장승포경찰서로 개칭하였고, 1995년 다시 거제경찰서로 개칭한 이후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95년 장승포시와 거제군의 행정(시· 군) 통합으로 현재의 고현동 125번지 구)거제군 청사를 통합 시청사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구)장승포시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가 있었다.

장승포시는 거제 전체에서 가장 앞서 도시발전을 이루고 있었으나 통합 이후 시 청사의 고현동 이전으로 인해 도시 쇠퇴가 가속화되었고, 최근 조선 경기 불황과 함께 인구유출과 상권의 축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불 꺼진 항구 장승포, 불 꺼진 도시 옥포라며 한숨 쉴 지경이다.

지금의 거제 문화예술회관과 장승포경찰서는 시·군 통합으로 인한 주민들의 박탈감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 최소한의 지역 안배 차원에서 현재 위치에 건립되었음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현재 거제경찰서가 진행하는 옥포동을 벗어난 지역, 특히 고현동, 장평동으로의 청사 이전은 위에서 밝힌 시·군 통합 당시의 지역 안배와 균형발전이라는 정신에 반하고 역사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결정이며 동의할 수 없는 일이다.

2014년 거제시는 경찰서, 소방서 등 행정기관의 이전을 위해 행정타운 조성을 계획하고 토지매입비 65억 원 중 50억 원은 지방채를 발행하여 예산을 마련하고 사업을 시작했다.

행정타운 가장 큰 조성목적은 거제경찰서 이전을 위한 부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거제경찰서가 행정타운으로 이전하지 않는다면 애초에 혈세를 들여 자연을 훼손해가며 행정타운 개발을 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다. 물론 공사에 차질이 생겨 부지 정지공사 준공 기한을 어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예상보다 부지공급이 늦어진다고 해서 총공사비 534억 원 중 거제시 예산 141억 원이 투입되어 조성되는 행정중심지로 이전하지 않겠다는 것은 거제시민을 무시하고 혈세를 낭비하는 처사일 뿐이다.

거제시민의 행정편의와 경찰 공무원의 근무 환경개선이라는 목적으로 조성되는 행정중심지에 거제경찰서가 이전하지 않겠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여타의 상황으로 행정타운의 준공을 기다리기 여의치 않다면 옥포동 인근에서 대체 부지를 찾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논의와 검토를 요구한다.

거제경찰서 관계자는 일방적인 이전 계획 발표 이후 옥포 주민들과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 국가 중앙기관이라서 주민의 동의 없이 이전 가능하다는 구시대적인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대한민국은 군사독재 국가가 아니다. 또한, 오늘날은 소통과 협의를 기반으로 한 호혜·평등의 시대다. 거제경찰서 관계자들은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라는 헌법 제 1조2항을 되새겨야 할 것이다.

지방 자치가 시행된 지 30여 년이 되어가고 있다. 거제시와 주민대책위, 거제경찰서 3자가 만나서 적극적인 검토와

충분한 대화를 통하여 풀어갈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2020.11 .23

거제경찰서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